굴이 제철이라 굴 요리 많이 해 드실텐데요, 오늘은 어리굴젓 만드는 법, 어리굴젓 담는 법 소개드립니다. 어리굴젓 만드는 법이 어렵지 않아 누구든 맛있게 만드실 수 있고요, 배와 밤 등 부재료도 같이 넣어 만드니 더더욱 맛있는 어리굴젓이 됩니다. 어리굴젓 만드는 법, 어리굴젓 담는 법 바로 배워봅시다.
어리굴젓 만드는 법, 어리굴젓 담는 법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생굴 400g
소금 1과 1/2큰술(20g)
무 100g
배 100g
밤 3개
통깨 1큰술
+소금물+
물 1컵, 소금 1/2큰술
+양념+
고운 고춧가루 5큰술
쪽파 3줄기
소주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청 1작은술
1. 어리굴젓 만드는 법, 어리굴젓 담는 법 - 굴 씻기
물 한 컵에 소금 1/2큰술을 넣어 잘 녹인 후 소금물에 굴을 넣고 조물조물 씻어줍니다. 그냥 물로 씻으면 미끈거리면서 해감이 잘 안씻겨지는데, 소금물로 해야 잘 씻겨집니다.
소금물에 조물조물 씻은 후 채에 밭쳐서 흐르는 물에 살살 헹궈냅니다. 헹궈낸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 줍니다.
2. 어리굴젓 만드는 법, 어리굴젓 담는 법 - 소금에 절이기
물기 뺀 굴에 바로 양념을 하면 양념이 잘 묻지를 않고 겉돌게 됩니다. 그래서 소금을 뿌려 절여주어야 하는데요, 굴에서 소금 1과 1/2큰술을 뿌려서 골고루 잘 섞어준 후 하루 정도 절여줍니다. 낮에 소금을 뿌렸다면 저녁까지 상온에 두었다가 저녁에 냉장고에 두었다가 사용하면 됩니다.
하루 정도 숙성하고 나면 소금이 완전히 숙성도 되고 삭혀진 상태가 됩니다. 이것을 체에 밭쳐 물기를 빼 줍니다. 빠져 나온 물은 버리지 말고 양념할 때 사용할 것입니다.
3. 어리굴젓 만드는 법, 어리굴젓 담는 법 - 부재료 썰기
굴에다 바로 양념을 해서 먹어도 맛있긴 하지만 부재료를 몇가지 넣어서 같이 무쳐주면 더욱 맛있습니다. 무100g을 1.5cm 정도로 썰어서 2~3mm 두께로 썰어줍니다. 비슷한 크기로 밤 3개도 썰어주고, 배 100g도 썰어줍니다. 쪽파 3줄기도 송송 썰어줍니다.
4. 어리굴젓 만드는 법, 어리굴젓 담는 법 - 양념하기
하루 정도 절였던 굴을 체에 밭쳐서 나온 물에 양념을 합니다. 고춧가루 5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청 1작은술을 넣어줍니다. 생강청이 없으면 생강을 곱게 다져서 넣으면 됩니다. 여기에 소주 2큰술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섞은 양념에 부재료로 썰어두었던 무, 밤, 배를 모두 넣고 골고루 잘 버무려줍니다. 쪽파 썬 것도 넣고 버무려줍니다.
마지막으로 굴을 넣고 살살 버무려주고, 통깨 한 스푼을 넣어서 마무리합니다. 굴을 넣고 버무릴 때는 살살 버무려 줍니다.
완성된 어리굴젓은 통에 담아서 밀봉한 후 서너시간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되고, 오래되어 삭을수록 더 맛있습니다. 3일 정도 지나면 국물도 생기는데요, 무와 배에서 수분이 나와 국물이 우러나 더 먹음직스럽게 보입니다.
어리굴젓 만드는 법, 어리굴젓 담는 법 어렵지 않습니다. 쉽고 맛있게 담을 수 있는 방법이니 제철 굴로 맛있게 담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이종임 스타일채널, 어리굴젓 만드는 법, 어리굴젓 담는 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