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소화제 식혜 만드는 법 소개드립니다. 건강한 음료로 마시기에 좋고, 소화를 돕는 식혜로 만들어서 소화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김소형 한의사님의 식혜 만드는 법, 천연 소화제 식혜의 효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식혜 만들기 배워봅시다.
식혜 만드는 법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엿기름 250g
찹쌀 250g(밥 1~2공기)
물 4리터
비정제원당 80g(종이컵 반컵)
생강 1개
계피 조금
1. 식혜 만드는 법, 식혜 만들기 - 엿기름 물 우리기
엿기름 250g을 면주머니에 담아서 입구를 꽉 묶어줍니다. 그리고 넓은 그릇에 넣고 따뜻한 물 2리터를 부어줍니다. 손으로 엿기름 주머니를 주물러 가며 엿기름 물을 우려냅니다.
보통 가정에서는 엿기름 우려낸 물의 윗물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하는 식혜를 만들기 위해서는 바닥에 가라앉은 것까지 모두 다 사용합니다. 손님 대접용으로 맑은 식혜를 만드실 경우엔 윗물만 사용하시고 그렇지 않고 집에서 드시는 것이라면 소화에 도움이 되도록 가라앉은 것까지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식혜 만드는 법, 식혜 만들기 - 전기밥솥에 넣고 발효
전기 밥솥에 밥 2공기를 넣어줍니다. 밥 양은 엿기름 양과 동량으로 준비하면 되고, 찬밥을 사용해도 좋고, 찹쌀밥이나 멥쌀밥 어떤 것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찹쌀로 하게 되면 국물이 조금 더 달고 밥알은 쫀득쫀득한 식감이며, 멥쌀은 국물이 좀 더 담백하고 밥알이 더 부드럽습니다. 취향껏 좋아하시는 것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밥을 전기밥솥에 넣은 후 엿기름 우린 물을 모두 부어 줍니다. 그리고 엿기름 주머니도 같이 넣어줍니다. 전기밥솥 뚜껑을 닫고 보온으로 4~5시간 맞춰줍니다. 4~5시간 발효시키면서 중간에 한번씩 열어봐서 밥알이 얼마나 떠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3. 식혜 만드는 법, 식혜 만들기 - 끓이기
4~5시간 정도 지나면 밥알이 떠 있는데요, 10~15개 정도 뜨면 아주 잘 발효된 것입니다. 밥알이 너무 많이 떠도 과발효되어 약간 시큼하면서 텁텁한 맛이 나고 잘 쉬어버릴 수 있으니 타이밍을 잘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효가 끝난 식혜를 냄비에 모두 붓고 엿기름 주머니도 같이 옮겨 담습니다. 그런 다음 물 2리터를 추가로 더 부어준 후 생강과 계피를 추가로 넣어줍니다.
생강은 위장을 튼튼하게 해 주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식욕을 돋우고, 혈액순환에도 참 좋습니다. 계피는 겨울에 추위 많이 타고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에게 정말 좋은 약재로 혈액 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약재입니다.
썰지 않고 통으로 생강과 계피를 넣어주고 이대로 끓여줍니다. 2~3분 정도 팔팔 끓이다고 불을 줄여서 5분 정도 뭉근하게 끓여줍니다.
식혜를 다 끓였으면 엿기름 주머니를 꺼내고, 체로 밥알도 조금 건져서 찬물에 담가 놓습니다. 그래야 식혜에 밥알이 동동 뜨게 됩니다. 생강과 계피도 건져냅니다. 너무 오래 담가두면 쓴 맛이 우러나올 수 있습니다.
4. 식혜 만드는 법, 식혜 만들기 - 원당 추가하기
끓인 식혜의 맛을 본 후 원당을 추가해 가며 입맛에 맞게 단맛을 맞춰줍니다. 비정제 원당은 혈당을 서서히 올리고 자연의 감칠맛을 내주기 때문에 식혜의 단맛을 추가할 때는 원당을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식혜 만드는 법, 식혜 만들기 - 보관하기
완성된 식혜는 유리병에 담아서 식힌 후 보관하면 됩니다. 식혜는 따뜻할 때 마셔도 좋고, 차갑게 해서 시원하게 마셔도 참 좋습니다.
6. 식혜의 효능
엿기름 보리를 발아시켜서 말린 가루, 본초명으로 맥아, 천연소화제라고 할 수 있는데, 예로부터 음식으로 탈이 난 증상에 두루 쓰인 약재라고 합니다. 엿기름 물은 아밀라아제 덩어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위장이 안좋은 분들에게 이 엿기름물을 함께 드시라고 처방하시기도 한답니다.
옛날 약이 귀하던 시절에는 엿기름이 소화제 대신으로 많이 쓰였는데요, 엿기름에는 음식을 소화시키는 분해 효소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보리에 싹을 틔우게 되면 여러가지 소화 효소의 함량이 늘어나는데요, 전분을 포도당으로 분해하는 아밀라아제,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 등 여러가지 소화 효소가 더욱 풍부해집니다.
앞서 설명드렸듯 생강은 위장을 튼튼하게 해 주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식욕을 돋우고, 혈액순환에도 참 좋고, 계피는 겨울에 추위 많이 타고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에게 정말 좋은 약재로 혈액 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약재입니다. 소화를 돕는 약재인 생강과 계피를 들어가 천연 소화제 역할을 톡톡히 해낼 소화 도우미 건강 식혜입니다!
일반 식혜보다 더 효능을 업그레이드한 식혜이기 때문에 식혜의 효능을 더 확실히 맛볼 수 있고, 또 향긋하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식혜입니다.
건강한 음료로 가정에서 만드는 천연 소화제 식혜이니 김소형 표 식혜 만드는 법, 식혜 만들기로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김소형 채널H, 식혜 만드는 법, 식혜 만들기, 식혜의 효능]
감바스 만들기 새우요리 감바스 알 아히요 레시피 만드는법
떡볶이 황금레시피 어묵을 갈아요! 조미료없이 맛있는 떡볶이 만드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