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 생강이 많이 나는 요즘 생강청 만들기를 할 시즌인데요, 오늘은 생강청 만드는법 소개드립니다. 생강청은 각종 요리에도 활용이 가능하고 따끈한 생강차로 드셔도 좋은데요, 햇생강이 날 때 만들면 껍질이 연하여 손질하기가 쉬워 생강청 만들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이종임 요리연구가님이 알려주시는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청 생강차 만들기 같이 배워봅시다.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차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생강 600g (깐 생강 500g)
설탕 500g
1.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차 만들기 - 생강 손질하기
생강은 껍질을 벗겨야 하는데요, 햇생강은 껍질이 얇고 연해서 손질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일단 생강을 손질하기 쉽게 잘라줍니다. 손으로 똑똑 부러뜨리면 되는데, 골이 있는 부분까지 깨끗하게 씻기 위해서는 이렇게 부러뜨려서 씻는 것이 좋습니다.
조각 낸 생강을 물에 담가서 손으로 비벼 가며 씻어줍니다. 이렇게 손으로 문질러주면 얇은 껍질은 잘 벗겨지니 손으로 비벼 가며 껍질을 벗겨주고, 남아있는 껍질은 칼로 긁어서 벗겨주면 됩니다.
칼로 긁어낼 때도 아주 얇은 부분은 그대로 두어도 괜찮고 보라색의 껍질 부분만 제거하셔도 됩니다. 묵은 생강은 껍질이 단단해져서 껍질 벗기기가 힘들지만 햇생강은 훨씬 손쉽게 손질이 가능합니다.
2.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차 만들기 - 물기 제거하기
껍질을 벗긴 생강은 물에 한번 씻어주고, 키친 타올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줍니다. 생강청 뿐 아니라 수제청을 담을 때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상하지 않고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3.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차 만들기 - 생강 갈기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생강은 커터기에 갈기 좋게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커터기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중간에 한번 잘 섞어서 위쪽의 굵게 갈린 부분도 골고루 잘 갈리도록 해 줍니다.
4.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차 만들기 - 설탕과 섞기
설탕은 생강과 동량으로 준비합니다. 그래야 상하지 않고 오래 보존이 가능합니다. 깐 생강 500g이니 설탕도 500g을 준비합니다.
커터기에 간 생강을 그릇에 반 정도 붓고, 설탕도 반 정도 부어서 섞어줍니다. 그런 다음 나머지 생강과 설탕을 다 넣어서 잘 섞어줍니다.
설탕이 다 녹을 때 까지 잘 저어줍니다.
5.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차 만들기 - 유리병에 담기
설탕이 다 녹았다면 생강청을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줍니다. 생강청을 처음 담으면 옅은 노란색을 띠는데, 1년이 지나면 빛깔이 더욱 진해집니다. 상하는 것 없이 그대로 잘 보존되니 이렇게 만든 생강청을 요리하는데 다용도로 활용하면 됩니다.
6.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차 만들기 - 생강차 만들기
요리에 활용할 뿐 아니라 생강차로 마셔도 좋은데요, 생강청을 1~2스푼 넣고 따뜻한 물을 부어 생강차 만들기해서 드시면 몸이 차가운 분들이나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아주 좋습니다.
햇 생강이 많이 나오는 철에 생강청 만드는법으로 이렇게 생강청을 만들어 두시면 아주 요긴하게 잘 쓸 수 있습니다. 생강청 만드는법으로 생강청 담아보시고요, 생강차로도 맛있게 드셔보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이종임 스타일채널,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차 만들기]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돼지고기 김치찌개 황금레시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