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매실청, 매실장아찌 많이들 담으실텐데요, 오늘은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알아보겠습니다. 매실장아찌 아삭하게 담그는법과 쫄깃하게 담그는법 두가지 방법을 다 소개드리니 원하는 취향대로 맛있게 담아보세요. 매실청 담그는법도 함께 알려드리니 매실 구입하여 매실청과 매실장아찌 맛있게 담아보세요. 그럼 시작합니다.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매실청 담그는법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매실
올리고당
설탕
소금
1.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매실청 담그는법 - 매실 손질하기
1) 매실이 굵은 것은 장아찌로 담고, 나머지는 매실청을 담습니다.
2) 물을 넉넉히붓고 여기에 식초 반 컵 정도를 넣어줍니다. 농약성분과 불순물들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3) 30분 정도 담가둡니다.
4) 30분 후 매실을 서너번 깨끗이 씻어줍니다.
5) 씻은 매실을 체에 받쳐 물기를 빼 줍니다.
6) 매실의 꼭지를 제거해 줍니다. 이쑤시개를 사용하면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잘 안나오면 족집개로 빼도 좋습니다.
2.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매실청 담그는법 - 매실청 담그기
1) 매실의 물기를 완전히 없앤 후 항아리에 부어줍니다. 항아리 대신 유리병도 좋습니다.
2) 여기에 올리고당을 부어줍니다.
3) 매실과 설탕은 1:1로 준비하고, 올리고당은 설탕양의 절반정도 넣습니다.
4) 설탕까지 다 부어준 후 맨위에 설탕으로 두껍게 덮어줍니다.
5) 3일 정도는 꽉 닫지않고 가스한번 나간 후 밀봉해 줍니다.
6) 그리고 주의할 사항은 절대 젓지말고 1년을 그대로 둡니다. 매실청을 담아놓고 1년이 지나면 알이 탱글탱글해져 있는데 이 매실을 황금알이라고 합니다. 이 매실을 먹어보면 진짜 맛도 좋고 특히 위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3.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매실청 담그는법 - 매실장아찌 쫄깃하게 담그는법
이제 쫄깃한 식감의 매실장아찌를 만들어봅시다.
1) 매실 배꼽에 칼집을 넣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5~6등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2) 소금물에 담가 망치로 두들기는 방법도 있는데 그렇게 하면 모양이 지저분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 방법 중 편한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3) 여기에 설탕을 매실양과 동일하게 넣어줍니다. 자른매실 5kg : 설탕 5kg, 1:1 비율로 넣어줍니다.
4) 설탕을 절반정도 넣고 잘 섞어준후 나머지 설탕을 위에 덮어줍니다.
5) 반 나절을 그대로 둡니다.
6) 반나절 후 가라앉은 설탕을 한 번 더 섞어준 후 랩을 씌워 다시 반 나절을 둡니다.
7) 이렇게 하루가 지나면 설탕이 다 녹고 매실도 꼬들또들 집니다.
8) 국물을 조금만 넣고 유리병에 담아줍니다. 국물은 매실이 잠길정도의 양만 넣어주면 됩니다.
9) 맨 위를 설탕으로 덮어줍니다.
10) 랩으로 감싼 후 뚜껑을 덮어줍니다. 이 매실장아찌는 6개월이상 지나면 쫄깃쫄깃해집니다.
11) 김치냉장고에 보관하고, 3개월 후 부터 먹을 수 있지만, 쫄깃한 식감이 나오려면 1년 가까이 지나야 합니다.
4.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매실청 담그는법 - 매실장아찌 아삭하게 담그는법
이번에는 아삭한 식감의 매실장아찌를 담아봅시다.
1) 잘라둔 매실에 소금이 어우러지도록 뿌려서 섞어줍니다.
2) 섞어서 30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3) 30분 후 매실에서 나온 물을 버립니다.
4) 여기에 올리고당과 설탕을 매실양과 같은 양으로 넣어줍니다. 잘라놓은 매실1kg에 설탕500g, 올리고당500g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올리고당이 없으면 설탕만 넣어도 됩니다. 올리고당을 넣으면 당도를 조금 낮출 수 있습니다.
5) 랩으로 덮어 하루정도 둡니다. 올리고당을 넣었다면 중간에 저어줄 필요가 없습니다.
6) 하루지난 후 매실만 따로 건져냅니다.
7) 남은 국물을 냄비에 부어 한소끔 끓인 후 식혀줍니다.
8) 걸러놓은 매실장아찌를 통에 넣은 후 식혀놓은 국물을 부어줍니다.
9) 밀봉을 한 후 뚜겅을 덮어주면 아삭한 식감의 매실장아찌 담그는법도 끝. 완성입니다.
매실청 담그는법과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두가지 버전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아삭한 식감, 쫄깃한 식감 두가지 모두 맛있을텐데요, 좋아하는 식감대로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매실청, 매실장아찌 담그는법으로 맛있게 담아드세요.
[출처 : 유튜브 살찌우는엄마,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매실청 담그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