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는 언제 먹어도 맛있는데요, 오늘은 가장 기본이 되면서 아주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떡볶이 황금레시피를 소개드립니다. 고추장 없이 떡볶이 소스 만드는법으로 깔끔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고, 쫄깃쫄깃한 식감과 입에 착착 붙는 대박집 떡볶이 만들기로 맛있게 만들어 봅시다. 시작합니다.
떡볶이 황금레시피, 고추장없이 떡볶이 소스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밀떡 500g
어묵 3장
대파 2개
+양념+
고춧가루 10T(고 7+굵은 3)
물엿 5T
설탕 2T
진간장 2T
소금 0.5T
소고기다시다 1T
물 100ml
1. 떡볶이 황금레시피, 떡볶이 소스 만들기 - 떡 씻기
떡볶이 떡으로 쌀떡과 밀떡을 주로 사용하는데, 밀떡은 양념이 잘 배고 쉽게 퍼지지 않고, 쌀떡은 오래 끓이면 쉽게 퍼지고 양념도 잘 배지 않아서 되직하고 걸쭉한 양념에만 쌀떡을 끓여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대신 쌀떡은 밀떡보다 쫄깃한 식감이 더 좋습니다.
시중에서 구입한 떡은 여러번 씻어서 준비해야 하는데요, 그래야 떡에 있는 많은 첨가물과 주정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래 끓이면 신맛이 나고 양념 맛이 변하는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떡을 씻고 물에 담가두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떡을 찬물에 세번 정도 충분히 씻은 다음 물에 담가 둡니다.
2. 떡볶이 황금레시피, 떡볶이 소스 만들기 - 양념장 만들기
떡볶이 황금레시피의 핵심인 양념장을 만들어 봅시다. 이 떡볶이 소스에는 고추장이 들어가지 않고 고춧가루만 넣어 만드는데요, 굵은 고춧가루와 고운 고춧가루를 3:7 비율로 섞어서 사용합니다. 고운 고춧가루를 꼭 같이 넣어주시는 것이 좋고, 굵은 고춧가루가 없을 경우엔 고운 고춧가루만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굵은 고춧가루 3큰술, 고운 고춧가루 7큰술을 넣어줍니다. 물엿 5큰술, 설탕 2큰술, 진간장 2큰술, 소금 반 큰술을 넣어주고, 다시다 한 큰술을 넣어줍니다. 육수내기 번거로울 때 다시다 한큰술 넣어주면 맛을 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 100ml를 넣어서 골고루 잘 섞어줍니다. 이렇게 양념을 미리 만들어서 넣는 것이 양념이 더 잘 배면서 떡볶이가 더 맛있어집니다.
3. 떡볶이 황금레시피, 떡볶이 소스 만들기 - 재료 손질하기
어묵 3장을 준비해서 원하는 크기로 썰어줍니다. 어묵도 기름기가 많기 때문에 떡을 데칠 때 같이 데쳐서 사용합니다.
대파는 많이 넣으면 맛있으니 대파 2대 정도 통으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4. 떡볶이 황금레시피, 떡볶이 소스 만들기 - 끓이기
냄비에 물 900ml를 붓고 만들어 둔 떡볶이 소스를 모두 부어줍니다. 그리고 양념물을 한번 끓여줍니다. 양념물이 끓으면 잠시 불에서 내려놓습니다.
떡과 어묵을 데칠 냄비를 올리고 물을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떡을 넣어주고, 떡이 하나 둘 떠오르기 시작하면 떠오른 떡들을 건져냅니다.
떡을 건져낸 후 어묵도 데쳐주는데, 어묵은 넣었다가 10초 만에 바로 건져내면 됩니다.
떡볶이 소스 냄비를 다시 불에 올린 후 데친 떡과 어묵을 모두 넣어줍니다. 끓을 때까지 계속 저어주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중불로 줄여서 뭉근하게 끓여줍니다. 대파도 지금 넣어주면 되고, 지금부터 10~13분 정도 뭉근하게 끓여줍니다. 10~13분 정도 끓여주면 떡이 말캉거리지 않고 쫄깃쫄깃 아주 맛있습니다.
뭉근하게 끓이면 떡볶이 소스가 약간 되직해지고, 떡과 어묵에 양념이 배면서 정말 맛있어집니다. 이렇게 끓이면 떡볶이 완성입니다.
떡볶이 황금레시피대로 끓이면 떡이 쫄깃쫄깃 식감이 아주 좋고, 떡볶이 소스 맛도 훌륭해서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국물도 적당히 있으면서 양념이 잘 배인 떡볶이가 아주 맛있답니다.
떡볶이는 언제 보아도, 언제 먹어도 맛있는데요, 기본에 충실한 떡볶이 황금레시피로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고추장 없는 떡볶이 소스로 깔끔하고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요리왕 비룡, 떡볶이 황금레시피, 떡볶이 소스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