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중복이 다가옵니다. 초복, 중복, 말복에는 주로 보양식으로 삼계탕이나 닭백숙을 많이 드시는데요, 초복에 이미 삼계탕을 드셔서 색다른 보양식을 원하신다면 이번 중복에는 닭칼국수를 드셔보시는 것이 어떠신지요. 닭칼국수 만드는법이 그리 쉽지 않은데, 백종원 닭칼국수 만들기는 아주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백종원 님이 가정에서도 쉽게 닭칼국수 만드는법을 알려드리니 간단하고 맛있게 만들어 봅시다.
닭칼국수 만드는법, 닭칼국수 양념장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 2인분 기준
토막 닭(9호) 1/3마리
칼국수 면 300g
식용유 1큰술
감자 1/2개
새송이버섯 1개
양파 1/2개
대파 1대
물 약 10컵
액젓 3큰술
꽃소금 1/2큰술
간 마늘 1과 1/2큰술
후춧가루 적당량
+닭칼국수 양념장+
대파 1/2대
청양고추 2개
간 마늘 1큰술
진간장 8큰술
굵은 고춧가루 1과 1/2큰술
참기름 1/2큰술
1. 닭칼국수 만드는법 - 닭 굽기
닭은 닭볶음탕용 닭 9호짜리인데, 2인분 정도 만들려면 닭 1/3정도만 쓰면 됩니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는데, 뼈 사이에 내장이 붙어있는 것은 깨끗이 제거해 줍니다.
닭을 껍질면이 닿도록 올려주고, 식용유 1큰술을 넣어줍니다. 닭만 넣어서 구워도 충분히 구워지지만 식용유 1큰술을 마중물처럼 넣어주어서 닭의 기름이 충분히 나오도록 해 줍니다. 약불에서 천천히 구워서 익혀줍니다.
2. 닭칼국수 만드는법 - 야채 썰기
닭이 익는 동안에 함께 넣을 야채들을 잘라줍니다. 칼국수 면과 함께 집어먹기 좋게 채 썰어주며 좋은데, 취향껏 썰면 됩니다. 감자, 양파, 버섯을 잘게 채 썰고 대파는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3. 닭칼국수 만드는법 - 끓이기
닭이 노릇하게 익으면 뒤집어서 마저 굽고, 살코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닭다리에도 칼집을 내주면 육수가 잘 우러납니다.
닭이 어느 정도 익었으면 물 10컵 정도 넣어주고, 액젓 3큰술, 꽃소금 1/2큰술을 넣어서 강불에서 끓여줍니다.
육수가 끓어오르면 양파, 감자, 버섯 썰어둔 것을 모두 넣어주고, 칼국수 면도 넣어줍니다. 칼국수는 넣기 전에 면이 서로 달라붙지 않게 한가닥씩 떼주고, 찬물에 한번 헹궈서 전분기를 빼 줍니다. 그렇게 해서 넣어야 면이 서로 떡지지 않습니다.
칼국수 면은 너무 휘저으면 면이 뚝뚝 끊어질 수 있으니 살살 저어서 풀어줍니다. 칼국수 면은 익는데 시간이 좀 걸리고 물도 많이 먹는 편이라 끓이면서 물이 부족하면 추가해 가면서 끓여주면 됩니다. 칼국수 면이 다 익을 때까지 푹 끓여줍니다.
면이 다 익었다면 대파 1대, 간 마늘 1과 1/2큰술, 후춧가루를 적당량 뿌려 주면 됩니다.
닭칼국수 완성입니다. 양념장을 같이 넣어서 먹으면 아주 맛있는데, 닭칼국수 양념장 만드는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4. 닭칼국수 양념장 만드는 법
닭칼국수 양념장에 넣을 파와 청양고추는 잘게 송송 썰어줍니다. 간 마늘 1큰술을 넣고, 진간장 8큰술 넣어줍니다. 양념장을 만들 때는 야채들을 먼저 넣고 간장을 자박자박하게 넣어주면 됩니다. 굵은 고춧가루 1과 1/2큰술, 참기름 1/2큰술을 넣어주면 닭칼국수 양념장 완성입니다.
닭칼국수를 삼삼하게 끓여서 그냥 먹어도 맛있고, 양념장을 풀어 넣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그리고 양념장에 식초를 약간 섞은 뒤 닭칼국수 속 고기를 찍어먹어도 맛있습니다. 후룩후룩 칼국수가 아주 맛있어보이는데요, 구운 닭고기에서 나온 육수라 더욱 구수하고 진하면서 국물 맛이 더욱 좋습니다.
더운 여름 뜨끈한 닭칼국수 먹으며 이열치열, 속이 확 풀리면서 뜨끈해지면 땀도 나면서 몸이 더 개운해지는데요, 복날에 가정에서 간단하고 맛있게 닭칼국수 끓여서 드셔보세요. 백종원 닭칼국수 만드는법은 쉽고 간단하니 누구든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맛있게 끓여드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백종원, 닭칼국수 만드는법, 닭칼국수 양념장]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열무물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편스토랑 류수영 만원 날개치킨 어남선생 핫윙 닭날개 요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