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김치 양념만들기 할 때 김장김치 20포기 양념 비율 또는 절임배추 20kg, 40kg 양념 비율 등이 궁금하셨을 것입니다. 쉽게 기억할 수 있게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방법 및 맛있게 담는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좀 더 쉽고 맛있게 김장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20포기, 20kg, 40kg, 80kg 양념 비율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 절임배추 80kg 기준이니 배추 무게에 따라 재료를 계산하셔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 절임배추 10kg은 배추 3~4포기
절임배추 20kg은 배추 7~8포기
<재료>
절임배추 4박스 80kg
홍갓 2kg
쪽파 1.5kg
대파 흰부분 1.5kg
무 11개(15kg)
배 4개 - 씨와 껍질 제거 후 2.2kg
연시 7개
불린 청각 600g
+양념+
* 1컵은 200ml
생새우 8컵(1360g)
새우젓 6컵(1320g)
멸치액젓 8컵(1600ml)
김장육수 16컵(3200ml)
마늘 8컵(1360g)
생강 2컵(340g)
찹쌀풀 - 김장육수 9컵(1800ml) + 찹쌀가루 9큰술(135g)
매실액 8컵(1600ml)
고춧가루 40컵(4kg)
설탕 1컵(200ml)
천일염 3컵(600ml)
1.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 부재료 손질하기
부재료로 들어가는 무, 쪽파, 홍갓 등은 미리 손질해서 다 씻어놓습니다.
2.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 절임배추 물 빼기
부재료를 모두 다 준비해 둔 다음 절임배추 물을 빼 주면 됩니다. 소쿠리에 차곡차곡 담아서 물을 빼 주는데 절임배추는 물이 거의 빠진 상태로 오기 때문에 긴 시간 물기를 뺄 필요없고, 2시간 ~ 2시간 30분 정도 물을 빼 주면 됩니다.
3.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 육수 및 찹쌀풀 준비하기
배추의 물을 빼는 동안 김장육수 및 찹쌀풀을 만들어서 충분히 식혀 주어야 합니다. 김장육수 16컵(3200ml)에 새우젓 6컵(1320g)을 넣고, 감칠맛은 높고염도가 낮은 순아 멸치액젓 8컵(1600ml)를 넣어서 부르르 끓여서 식혀줍니다. 김장육수에 젓갈이나 액젓을 넣고 끓이면 비린맛을 없애고, 액젓 특유의 향도 제거하여 구수한 향이 나게 해 줍니다. 액젓 향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끓여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찹쌀풀을 쑬 때는 김장육수로 만들면 감칠맛나고 더 맛있습니다. 김장육수 9컵(1800ml)에 찹쌀가루 9큰술(135g)을 넣어 잘 풀어준 다음 걸쭉하게 끓여줍니다. 끓인 찹쌀풀은 차갑게 식혀줍니다.
4.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 청각 믹서에 갈기
불린 청각은 그냥 넣으면 비릿한 향이 날 수 있으니 여러번 깨끗하게 씻은 후 끓는 물에 빠르게 데쳐냅니다. 시금치 데치듯 빠르게 데쳐서 바로 찬물에 담가 열기를 빼 줍니다. 그런 다음 믹서기에 곱게 갈아줍니다.
청각을 그대로 넣게 되면 김장김치가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믹서기에 갈아서 넣어주면 보기에도 깔끔하고 시원한 맛도 올려주니 더욱 좋습니다.
5.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 믹서기에 갈 재료 준비하기
믹서기에 갈아줄 재료를 준비합니다. 무 11개(15kg) 중 10kg은 믹서기에 갈아주는데, 믹서기에 갈기 좋게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껍질과 씨를 제거한 배 2.2kg도 믹서에 갈기 좋도록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달큰하고 시원한 맛을 내는 생새우 8컵(1360g), 설탕을 대신해 천연 단맛을 더해줄 연시 7개를 껍질 제거하여 준비합니다.
이 재료들을 믹서기에 나눠서 갈아주는데, 김치 양념이 거칠어지지 않도록 곱게 갈아줍니다.
김장김치에 무채보다 무를 갈아서 넣어주면 김치를 오래 두고 먹을 경우에도 물이 생기지 않고 시원한 맛이 나고 무채가 적기 때문에 김치가 무르지 않아 좋습니다.
6.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 부재료 썰기
이제 부재료로 들어갈 재료들을 썰어줍니다. 무 남은 것 5kg은 채 썰어주고, 대파는 흰 부분만 사용하는데 반으로 갈라 송송 썰어줍니다. 쪽파는 굵은 뿌리 쪽을 반으로 갈라주고 2~3cm 길이로 썰어줍니다. 홍갓은 뻣뻣한 줄기 부분은 칼등으로 톡톡 두들겨 부드럽게 해 준 후 2~3cm 길이로 잘라줍니다.
7.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 김치 소 양념하기
부재료로 썰어둔 야채들 위에 믹서기에 갈아 준 양념을 모두 부어주고, 끓여서 식힌 김장육수와 찹쌀풀을 모두 부어줍니다. 그리고 마늘 8컵, 생강 2컵, 청각 갈아둔 것을 모두 넣고, 매실액 8컵을 넣어줍니다. 만약 매실액의 맛이 너무 강하거나 신맛이 많이 난다면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고춧가루 4kg을 모두 넣고 설탕 1컵을 넣어서 골고루 잘 버무려 줍니다. 골고루 잘 버무린 후 맛을 보고 최종간을 맞춰줍니다. 천일염 3컵을 넣어서 간을 맞춰주고, 고춧가루가 붇도록 30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30분 후에 맛을 한번 더 보아서 절임배추의 염도와 개인의 입맛에 맞게끔 짠맛과 단맛을 맞춰주면 됩니다.
8.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 버무리기
김치 소 양념도 다 만들어졌으니 이제 배추에 양념을 발라서 담아주면 됩니다. 배추의 지저분한 뿌리 부분은 정리하고 이파리에 남아있는 물기도 꽉꽉 짜 준 후 양념에 담아서 골고루 잘 발라줍니다. 배추 줄기 깊숙이 김치 소를 넣어가며 발라주고 반으로 접은 후 겉잎 두어장으로 잘 감싸주면 됩니다. 이렇게 접어서 겊잎으로 감싸주면 김치소가 흘러나오지 않고 공기도 차단되어 오래도록 변하지 않고 아삭하고 맛있는 김치가 됩니다.
9.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 보관하기
완성된 김치는 김치통에 가지런히 담아서 실온에서 하루에서 하루 반나절 정도 익힌 후 김치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절임배추 80kg 기준으로 만드는법을 알려드렸는데요, 각 가정에서 준비한 배추 양에 따라 양념을 계산하여 준비하시면 되고, 20kg~80kg까지 모두 다 담을 수 있는 양념 비율이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김장을 처음 하시거나 아직 서투신 분들도 쉽고 맛있게 담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드렸으니 양장금주부님이 알려주신대로 차근차근 따라해 보시면 성공적인 김장, 아주 맛있는 김장김치를 맛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모두 맛있게 담아드시고요, 건강하게 김장 잘 마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양장금주부,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20포기 20kg 40kg 80kg양념 비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