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김장의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11월 중하순부터 김장김치를 담기 시작할텐데요, 김장김치 양념만들기부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소개드리겠습니다. 1년 내내 먹을 김장김치이니 맛있게 담아야 하니 소개드리는 김장김치 양념만들기로 맛있게 담아보세요!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배추 5포기(10kg)
무 1개
쪽파 1단
청갓 1단
+절임물+
물 6리터
천일염 4컵(3~4시간)
+믹서기 양념 재료+
배 1개, 통마늘 20톨, 생강 2톨, 양파 2개
새우젓 1/2컵, 불린 청각 200g, 홍고추 10개
+김치 육수+
통북어 1개, 다시마 1장, 건표고 10개, 물 1.5리터
+찹쌀풀+
생수 800ml, 찹쌀가루 1컵, 다시육수,
고춧가루 4컵, 설탕 1/2컵, 천일염 1/3컵
+김치 양념+
찹쌀풀 식은 것, 매실액 2컵, 멸치액젓 1.5컵, 매운 고춧가루 2컵
*1컵은 종이컵 기준
1.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 육수 만들기
김장김치용 배추는 집에서 절이는 것이 번거롭고 힘들어서 요즘은 절임 배추를 구입하는 가정이 많습니다. 절임배추를 구입하면 훨씬 손쉽게 김장김치를 담을 수 있으니 절임배추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절임배추를 준비하셨다면, 가장 먼저 육수 만들기를 해야 합니다. 맛있는 김장김치를 위해서 깊고 구수한 육수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먼저 냄비에 1.5리터 물을 넣고, 통 북어 1마리를 4등분으로 잘라 넣어줍니다. 다시마 20g 1장을 넣고, 건표고버섯 10개도 넣어줍니다.
이대로 불을 켜서 센불에서 끓여주다가, 물이 끓는 시점부터 약 15분간 더 끓여서 육수를 우려냅니다. 다만 5분이 지나면 다시마는 건져내 줍니다. 다시마를 5분 이상 끓이게 되면 점액질이 나와 육수가 탁해지니 맑고 깔끔한 육수를 위해서는 다시마를 건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끓고서 5분 후 다시마를 건져내고 남은 10분간 더 육수를 우려내 줍니다. 다 끓인 후 건더기를 모두 건져내 줍니다. 그러면 육수 만들기는 끝입니다.
2.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 찹쌀풀 & 양념 만들기
이제 찹쌀풀을 만들어 주는데요, 여름에는 빨리 익지 않도록 밀가루풀을 사용하고, 겨울에는 찹쌀가루를 씁니다.
찹쌀가루 1컵을 준비하고, 생수 800ml를 준비합니다. 찹쌀풀을 만들 때 물은 수돗물보다는 생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 800ml에 찹쌀가루를 넣고 잘 풀어줍니다.
그런 다음 불을 켜서 찹쌀풀을 쑤어주는데, 바닥에 눌러붙을 수 있으니 계속 저어가며 끓여줍니다. 끓는 점부터 1분간 끓여주고 불을 끄면 됩니다.
찹쌀풀이 다 만들어졌다면 여기에 조금 전 만들었던 육수를 부어줍니다. 골고루 잘 풀어준 다음, 고춧가루 4컵을 지금 넣어줍니다. 찹쌀풀이 뜨거운 상태인데요, 뜨거울 때 고춧가루를 넣어주면 고춧가루의 매운기와 풋내가 날아가고, 색도 아주 예쁘게 나옵니다.
천일염 1/3컵과 설탕 1/2컵도 같이 넣어서 잘 개어줍니다. 그러면 색이 아주 예쁜 찹쌀풀 양념이 만들어집니다. 이대로 두고 믹서기에 갈 양념들을 준비해서 갈아줍니다.
3.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 믹서기 양념 준비하기
믹서기에 갈아줄 재료를 준비해서 갈아줍니다. 먼저 배 1개를 반으로 갈라 껍질과 씨를 제거한 후 갈기 좋게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생강 2톨도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넣어주고, 양파 2개도 썰어서 넣어줍니다. 양파를 갈아서 김장김치 양념을 만드면 김치에 양념을 발랐을 때 아주 고급스러운 느낌이 난다고 합니다.
마늘 20알도 같이 넣어주는데, 마늘의 꼭지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마늘을 씹었을 때 쓴맛이 나지 않습니다.
믹서기로 잘 갈아줍니다.
두번째로 갈아줄 재료들을 준비하는데요, 먼저 청각을 준비합니다. 청각이 김치에 들어가면 시원한 맛을 더해주는데요, 건청각은 물에 충분히 불려서 갈기 좋게 잘게 썰어서 넣어줍니다. 청각을 갈지 않고 넣기도 하는데, 그러면 약간 지저분해 보이기도 하니 이렇게 믹서기에 갈아서 넣어주면 보기에도 좋고 시원한 맛도 더할 수 있습니다.
홍고추 10개도 잘게 썰어서 넣고, 새우젓 1/2컵도 같이 넣고 갈아줍니다. 새우젓도 갈아서 넣으면 김치가 지저분하지 않고, 새우젓이 소량만 들어가도 김치에 골고루 묻어서 김치 맛을 좋게 해 줍니다. 홍고추는 약간 거칠게 갈아서 입자가 보이면 비주얼이 더 이뻐 보입니다.
잘 갈리지 않으면 생수를 조금 넣어서 갈아주면 됩니다.
4.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 부재료 준비
김장김치에 무채가 들어가면 훨씬 풍성하고 맛있는데요, 무 1개를 채 썰어서 준비합니다. 채칼을 이용하면 훨씬 수월하고 두께도 일정하게 자를 수 있으니 채칼로 썰어주면 됩니다.
무채 외에 김장김치 양념만들기에 같이 넣을 쪽파와 청갓 1단씩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무채는 바로 넣는 것이 아니라 비룡님만의 비법이 있는데요, 바로 무채를 절여서 넣는 것입니다. 무채를 살짝 절이게 되면 무가 더 탄탄해지고, 식감도 더 좋아집니다. 그리고 절여서 나오는 물도 버리지 않고 그대로 같이 사용합니다.
무채를 대야에 넣고 천일염 1/4컵을 골고루 뿌려줍니다. 이대로 5분간 절여줍니다.
6.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 양념 만들기
무채가 잘 절여졌다면, 1치로 갈았던 믹서기 양념을 넣어주고, 2차로 갈았던 믹서 양념도 같이 넣어줍니다.
찹쌀풀 양념도 모두 넣어주고, 매실액 2컵, 멸치액젓 한컵 반을 넣어서 1차로 버무려 줍니다.
그런 다음 매운 고춧가루 2컵을 넣고 2차로 버무려 줍니다. 고춧가루가 들어가면 김치 양념이 되직해지고, 매운맛도 살아나서 김치가 매콤하니 아주 맛있게 만들어 질 것입니다.
여기에 쪽파와 청갓 자른 것을 넣어서 버무려 줍니다. 그러면 김장김치 양념만들기는 끝입니다. 이제 배추에 양념을 버무리기만 하면 됩니다.
7.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 배추에 양념 바르기
완성된 김장김치 양념에 배추를 넣고 양념을 쓸어내리면 쭉 발라줍니다. 그리고 가장 밑장부터 한장씩 양념을 발라줍니다. 윗면만 발라주면 됩니다. 한장씩 양념을 다 발랐다면 배추 반포기짜리라면 칼집을 따라 손으로 쭉 찢어서 1/4쪽으로 갈라주고, 옆면에도 양념을 발라줍니다.
그리고 맨 겉잎을 하나 빼 둔 다음 배추를 반으로 접어주고 겉잎으로 감싸줍니다. 그러면 양념이나 맛있는 물이 밖으로 새어나오지 않습니다.
그렇게 하나씩 배추에 양념을 바르고 겉잎으로 감싸서 김치통에 하나씩 담아주면 됩니다. 완성된 김장김치는 실온에서 하루 숙성한 후 냉장고에 넣으면 됩니다.
지금까지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요리왕비룡님이 알려주시는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은 김장을 처음 해보시는 분들도 누구나 따라할 수 있고, 또 맛있게 담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대로 따라 만들어서 김장김치가 시원하고 아주 맛있었다고 칭찬들이 자자하더군요.
김장김치 처음 담으시는 분들도 겁내지말고 이대로 한번 담아보세요. 한번 담기 시작하면 곧잘 해내실 것입니다. 그러면 요리왕비룡님의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으로 올해 김장 맛있게 담아보세요!! 성공적인 김장이 되길 바라며 화이팅입니다!!
[출처 : 유튜브 요리왕비룡,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