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을 맞아 묵은 김치 대신 산뜻한 새 김치를 먹고 싶을 때 얼갈이 열무김치 어떠세요? 아삭하고 시원한 맛의 열무김치, 자박자박한 국물까지 같이 먹으면 더욱 맛있는 열무김치 담아서 밥이나 국수에 비벼 먹으면 정말 꿀맛입니다!!! 질기지 않고 쓴맛 없이, 풋내 없이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그 꿀팁을 소개드립니다. 지금 바로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배워봅시다!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열무 1단 2.3kg
얼갈이 1단 1.17kg
양파 1개(250g)
물고추(홍고추) 10개
+양념+
고춧가루 1컵(200ml)
마늘 2큰술
생강청 2큰술
설탕 2큰술
멸치액젓 1/2컵(100ml)
천일염 1큰술(맛을 보고 최종간으로 함)
+믹서기에 갈 양념+
물고추(홍고추) 10개
새우젓 1/2컵(100ml)
멸치다시마육수 2컵(400ml)
+밀가루 풀+
생수 2컵(400ml)
밀가루 1큰술 반
+멸치다시마 육수+
생수, 볶은 국물멸치, 다시마, 자투리 채소
+절임+
천일염 1컵 반 (300ml)
1시간 30분 정도 절임
1.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 육수 만들기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전에 먼저 육수를 만듭니다. 냄비에 볶은 국물멸치와 다시마, 그리고 냉장고 속 자투리 채소를 넣고 육수를 끓여줍니다. 강불로 해서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불을 중불로 낮춰서 1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끓인 육수는 식혀서 준비합니다.
2.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 밀가루 풀 쑤기
밀가루 풀도 미리 만들어 두는데요, 생수 2컵(400ml)에 밀가루 1큰술 반을 넣고 잘 섞어가며 풀어줍니다. 냄비에 넣어서 중불에 올려 계속 저어가며 끓여줍니다. 점도가 생길 때까지 저어가며 밀가루 풀을 쑤어주면 됩니다.
3.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 부재료 준비하기
양파 1개는 채 썰어주고, 쪽파는 뿌리의 굵은 부분이 겉돌지 않도록 칼집을 내어 갈라 준 후 적당한 길이로 잘라줍니다.
4.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 다듬기
열무와 얼갈이를 다듬어 줍니다. 얼갈이는 뿌리를 자른 후 상한 잎은 떼어내고, 길이가 긴 것은 손으로 뚝뚝 분질러 줍니다.
열무는 칼로 열무 뿌리 껍질을 긁어주고 줄기와 만나는 부분의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이 뿌리는 함께 넣어주면 씹는 맛이 있어 더 맛있는데요, 혹시 너무 작아서 먹기 곤란하면 잘라서 버려도 됩니다. 가늘고 긴 뿌리 부분도 잘라내면 됩니다.
뿌리 쪽을 다듬은 후에는 적당한 길이로 자른 다음 뿌리 쪽도 2~4등분으로 갈라줍니다.
5.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 절이기
다듬은 열무와 얼갈이는 물에 한번 씻어서 헹궈준 다음, 천일염 1컵 반(300ml)을 켜켜이 뿌려가며 절여줍니다. 얼갈이와 열무를 넣고 소금 뿌리고, 다시 열무 넣고 소금 뿌리는 식으로 담아주면 됩니다.
총 1시간 30분을 절여주는데, 중간에 한번 뒤집어 줍니다.
6.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 헹궈서 물기 짜기
충분히 절여졌다면 물에 씻어주는데요, 이때 물에 살랑살랑 헹구어가면서 열무를 있는 힘껏 꼭 짜 줍니다. 열무와 얼갈이가 충분히 절여져 있어야 하는데, 절임이 덜 된 상태에서 있는 힘껏 물기를 짜면 풋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충분히 절이고, 씻으면서 물기를 꽉!!! 짜 주는 것이 풋내가 나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물에 헹구면서 물기를 꽉 짜주는 것을 총 2~3회 반복해 줍니다. 이렇게 헹구면서 물기를 꼭 짜주기 때문에 별도로 채반에 밭쳐서 물기 빼는 과정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물기를 짜느라 손목에 무리가 가기도 할텐데요, 이때는 남편 찬스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7.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 양념 만들기
이제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를 위한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물고추(홍고추) 10개를 믹서기에 갈기 좋게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그리고 새우젓 1/2컵(100ml)와 식힌 멸치육수 2컵(400ml)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믹서에 간 양념을 큰 그릇에 모두 붓고, 쑤어 두었던 밀가루 풀도 모두 넣어줍니다.
여기에 고춧가루 1컵(200ml)와 생강청 2큰술을 넣어줍니다. 생강청이 없다면 간 생강 수북하게 1/2큰술과 단맛을 추가합니다.
다진마늘 수북하게 2큰술, 발효를 도울 설탕 2큰술, 멸치액젓이나 까나리액젓 1/2컵(100ml)을 넣어줍니다.
붉은색이 곱게 나오도록 양념을 골고루 잘 섞어줍니다.
8.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 버무리기
만들어진 양념에 썰어두었던 양파와 쪽파를 넣고 골고루 잘 버무려 줍니다.
절여진 열무와 얼갈이를 맛을 본 후에 기호에 맞에 천일염을 추가해서 양념의 간을 맞춰줍니다. 천일염 1 숟갈 정도 더 넣었는데요, 소금 양은 입맛에 맞춰서 조절하면 됩니다.
소금을 넣고 골고루 잘 섞어서 녹여주고 간을 맞춰줍니다.
양념의 간이 맞게 잘 만들어졌다면, 이제 물기를 꼭 짰던 열무와 얼갈이를 모두 넣어줍니다. 열무와 얼갈이를 털어가며 골고루 양념을 묻혀가며 잘 버무려줍니다.
그러면 열무김치 완성입니다. 완성된 얼갈이 열무김치는 하루 정도 실온에 보관해두었다가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처음엔 촉촉하지만 2~3시간 뒤엔 자박자박하게 국물이 생깁니다. 국물 자박하게 생긴 얼갈이 열무김치는 입맛을 살려주는 봄김치인데요, 밥에 비벼 먹거나 국수에 비벼 먹어도 아주 맛있습니다. 그냥 먹어도 너무 맛있는 김치입니다!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로 풋내없이 맛있는 열무김치 담으실 수 있고요, 질기지 않고 쓴맛도 없이 아주 맛있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꿀팁들 참고하셔서 맛있게 담아드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고향누나자연식단,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