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수육 맛있게 삶는법입니다. 뒷다리살로 수육을 만들어도 퍽퍽하지 않게 수육 삶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뒷다리살로 만들면 보통 퍽퍽해서 먹기 힘든데, 퍽퍽하지 않고 수육 맛있게 삶는법을 알려드리니 함께 배워보고, 새우젓 무침 만드는 법도 같이 알려드릴게요.
수육 맛있게 삶는법에 필요한 재료들 소개합니다.
<재료>
돼지고기 뒷다리살 덩어리 600g
물 5리터
껍질 양파 약 1/4개
대파 파란 부분 1/2대
재래식 된장 약 3큰술
통마늘 6개
인스턴트 커피 약간
+새우젓 무침 재료+
새우젓 1컵
간 마늘 1과 1/5큰술
황설탕 1과 2/3큰술
쪽파 약 1과 1/2대
맛술 약 1과 1/2큰술
참기름 2큰술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굵은 고춧가루 1/2큰술
통깨 약 1/2큰술
1. 수육 맛있게 삶는법 - 돼지고기 핏물 빼기
수육 맛있게 삶는법 첫 번째로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물에 한번 씻어서 핏물을 빼 주세요. 신선한 재료는 상관없지만 신선하지 않은 재료는 고깃 속의 피가 부패해서 맛이 나지 않고 잡내가 나기도 해요. 그러니 피가 있는 식재료들은 물에 한번 씻어주는 게 좋아요.
냉동한 고기 역시 속의 핏물이 안 빠진 상태로 그대로 얼어있는 상태에서 요리를 하게 되면 잡내가 나거나 안 좋은 맛이 나기도 해요. 그러니 냉동된 것은 해동한 후 물에 씻어서 사용하는 게 좋아요.
씻어서 물기를 꼭 짜면 핏물이 더 잘 빠져나와요. 이렇게 짜도 육즙이 빠지는 것은 아니니 상관없어요.
냉동고기는 해동 후 물에 씻어서 사용하고, 뼛 있는 고기는 뼈 속에 피가 많으므로 물에 담갔다가 핏물을 뺀 후 요리하면 잡내 없이 깔끔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어요.
2. 수육 맛있게 삶는법 - 재료들 넣기
뒷다리살로 수육 맛있게 삶는법은 일단 시간을 넉넉히 잡아야 해요. 넉넉히 3시간은 충분히 필요하니 뒷다리살 수육을 만들 때 시간을 여유 있게 잡고 시작하세요.
씻은 돼지고기는 냄비에 넣고 양파 1/4개를 껍질째 그대로 넣어줍니다. 양파를 껍질재 같이 넣어주면 잡내를 잡아줄 뿐 아니라 색도 좋아지니 수육 삶을 때나 육수를 낼 때 껍질째 사용하면 좋아요.
대파 1/2대도 같이 넣어줍니다. 대파의 흰 부분은 요리할 때 자주 사용되니 파란 부분만 넣어 주시면 되고, 파 하나를 전부 다 넣어주셔도 좋아요.
통마늘 6개도 넣어줍니다. 통마늘도 잡내를 잡아주면서 조미료 역할을 해요. 생강은 없으면 안 넣어도 되고, 혹시 생강을 넣을 때는 편으로 썰어서 넣게 되면 향이 아주 강해지니 통으로 넣는 게 좋아요.
재래식 된장 3큰술, 인스턴트커피를 약간 넣어줍니다. 인스턴트 커피를 넣으면 색이 진해지지만 맛은 크게 좌우되진 않아요.
3. 수육 맛있게 삶는법 - 푹 삶아주기
뒷다리살로 수육 맛있게 삶는법은 물을 뒷다리살의 10배 정도로 잡고 삶아주어야 해요. 오래 삶아주어야 해서 물을 넉넉
히 넣어주는 게 좋아요. 뒷다리살 600g에 물 5리터 정도 준비해서 부어줍니다.
뒷다리살이 아닌 삼겹살이나 목살로 삶을 때는 물을 3리터 정도만 넣고 시간도 40분~1시간 정도 삶으면 충분해요.
뒷다리살은 2시간 30분 이상 푹 삶아주어야 해요. 물이 끓어오르면 중 약불로 불을 줄인 후 푹 삶아줍니다. 혹시 물이 부족하면 조금 더 보충해 줍니다. 물이 팔팔 끓는 게 아닌 보글보글 끓는 상태로 불을 조절해서 2시간 30분 이상 푹~~ 충분히 익혀주세요.
4. 수육 맛있게 삶는법 - 새우젓 무침 만들기
고기가 익는 동안 수육과 함께 먹을 새우젓 무침을 만들어 보아요. 새우젓 무침은 밥도둑인데요, 수육뿐 아니라 죽이랑 먹어도 아주 잘 어울려요.
야채는 청양고추와 대파 정도만 준비하면 되고, 홍고추도 있으면 같이 사용해 주세요. 고추는 반으로 갈라 잘게 썰어주고, 쪽파는 송송 썰어주세요. 쪽파가 없으면 대파를 사용해도 좋아요.
그릇에 썬 고추와 쪽파를 넣고, 새우젓 1컵, 황설탕 1과 2/3큰술, 간 마늘 1과 1/5큰술, 굵은 고춧가루 1/2큰술, 맛술 약 1과 1/2큰술을 넣고 섞어주세요. 맛술이 없으면 청하를 넣어주세요. 소주보다는 청하가 좋다고 하네요.
통깨 1/2큰술을 넣고 잘 섞은 후 참기름 2큰술 넣고 골고루 잘 버무려주세요. 이렇게 하면 새우젓 무침 완성이에요.
5. 수육 맛있게 삶는법 - 수육 건져내기
2시간 30분 정도 몽글몽글 뭉근하게 잘 삶은 후 수육을 보면 위 사진과 같이 파와 양파들은 다 녹아버렸어요. 국물 색과 고기 색도 아주 진해졌죠.
고기를 건져내기 전에 물로 고기에 묻은 양파와 파를 씻어내고 건져냅니다. 고기 삶은 물은 버리지 말고 육수로 활용해도 좋아요. 오래 푹 끓여낸 육수라서 완전 진국이고요, 이 육수로 된장국이나 콩나물 뭇국을 끓이면 아주 맛있다고 해요.
2시간 30분을 푹 삶은 뒷다리살은 손으로 잡고 살짝 힘을 주면 사라락 부서져요. 먹어보면 백숙인가 할 정도로 맛있다고 하는데, 부드럽게 잘 삶아진 고기를 소금과 후추 섞은 것에 찍어 먹거나, 쌈장에 찍어 먹어도 좋고, 새우젓 무침과 함께 쌈 싸서 먹어도 아주 맛있어요.
쌈에 수육 올리고 김치와 새우젓 무침 올려서 싸 먹으면 아주 꿀맛이겠죠!! 퍽퍽한 뒷다리살이 오래 푹 삶아서 아주 부드러운 수육으로 만들어졌어요. 부드럽고 담백한 뒷다리살 수육에 새우젓 무침 얹어서 맛있게 드셔 보세요.
수육 맛있게 삶는법,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퍽퍽하지 않게 부드럽게 수육 삶는 방법이니 이 방법을 활용해서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간단하지만 시간이 조금 필요한 수육 맛있게 삶는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백종원 요리 비책, 수육 맛있게 삶는법]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이무침 황금레시피 물 생기지 않는 오이무침 맛있게 하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