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니 달래, 냉이 등 봄나물이 많이 보여요. 보기만 해도 봄기운이 느껴지며 기분 좋아지는 봄나물들인데요, 그중 달래로 달래장 만들어서 콩나물이나 비빔밥에 넣어 비벼 먹으면 아주 맛있어요. 전을 찍어 먹어도 맛있고, 김에 같이 올려 먹어도 맛있는 달래장이에요. 향긋하면서 톡 쏘는 달래 고유의 향과 맛에 다짐육을 같이 넣어 만든 백종원 달래장 황금레시피는 그야말로 최고의 맛이에요!! 아주 맛있는 달래장 만드는방법, 백종원 달래장 황금레시피 같이 만들어보아요~
달래장 만드는방법, 백종원 달래장 황금레시피에 필요한 재료들이에요.
<재료>
+달래 양념장+
돼지고기 다짐육 2/3컵(100g)
진간장 1/2컵(종이컵 기준
황설탕 1과 1/2큰술
간 마늘 1큰술
굵은 고춧가루 1/2큰술
고운 고춧가루 1/2큰술
청양고추 1개
깨소금 1/2큰술
참기름 1큰술
달래 1컵(50g)
+콩나물밥+
쌀 2컵
물 2컵
콩나물 100g
+밤밥+
쌀 2컵
물 2컵
생밤 적당량
1. 달래장 만드는방법 - 달래 손질하기
몇 달 전에 만들었던 달래장이 너무 맛있어서 또 생각이 났어요. 오아시스 마켓에서 달래 한 팩을 구입했는데, 한 팩에 120g 정도 들어있네요. 달래를 꺼내면 고무줄에 묶여 있어요. 달래 손질할 때 이 고무줄을 풀지 말고 아래로 내린 다음 하나씩 손질해주면 가지런히 정리하기가 편해요.
고무줄을 아래로 내린 다음 뿌리 쪽 동그란 부분의 껍질을 벗겨주어요. 그리고 뿌리 쪽에 흙덩이처럼 까맣게 된 것들도 제거해 주어요. 일일이 하나씩 손질하는게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그래도 달래장이 너무 맛있기 때문에 이 정도의 수고는 충분히 해 낼 수 있어요ㅋㅋ
손질을 마친 달래는 물에 뿌리 쪽을 담가서 좌우로 흔들어가며 씻어주세요. 그리고 이파리 쪽도 씻어준 후 식초물에 살짝 담갔다가 헹궈냅니다.
깨끗이 씻은 달래는 잘게 썰어주어요. 뿌리 쪽을 잘게 다지면 향이 더 많이 나서 좋아요. 그리고 비빔밥에 넣어 먹으려면 잘게잘게 썰어주는 게 먹기가 좋아요.
청양고추도 잘게 썰어주세요. 저는 청양고추는 생략했는데, 매운 걸 좋아하시는 분들은 취향껏 청양고추 잘게 썰어 넣으시면 매콤하게 드실 수 있어요.
2. 달래장 만드는방법 - 간장에 돼지고기 볶기
팬에 간장 1/2컵을 넣고 돼지고기 다짐육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황설탕 1과 1/2큰술을 넣어주고 돼지고기 다짐육이 뭉치지 않게 잘 풀어주어요.
바글바글 잘 끓여주면서 돼지고기를 볶아주어요. 이렇게 볶은 돼지고기는 충분히 식혀줍니다.
3. 달래장 만드는방법 - 달래와 양념 넣기
돼지고기 볶은 것이 다 식었다면, 달래 썰어둔 것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섞어주어요. 고춧가루는 굵은 고춧가루, 고운 고춧가루 두 종류를 다 넣어도 좋고, 한 가지만 넣어도 괜찮아요. 저는 굵은 고춧가루 한 가지만 넣었어요.
간 마늘 1큰술과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잘 섞어주어요. 그러면 달래장은 완성이에요.
건더기가 많은 달래장, 돼지고기 다짐육도 들어가 더 담백하고 맛있는 달래장이에요.
4. 달래장 만드는방법 - 콩나물밥에 넣고 비벼 먹기
콩나물밥을 지어서 달래장 만든 것을 올려 비벼 먹으면 완전 꿀맛이에요! 콩나물밥은 양념장이 맛있어야 하는데 이 달래장은 콩나물밥의 맛을 환상으로 끌어올려 주어요!! 완전 최고의 맛이라 강추해요:)
돼지고기 다짐육이 들어간 데다 달래 향과 맛이 가미되어 달래장의 맛이 기가 막혀요. 먹을수록 그 맛이 입에서 자꾸 당기는 맛이라 입맛이 폭발한답니다! 몇 달 전 처음 달래장을 먹어보고 너무 맛있어서 그 맛에 반했죠ㅎㅎ
콩나물밥 외에 밤밥을 지어서 비벼 먹어도 맛있고요, 김에 밥 싸서 먹을 때 달래장을 올려먹어도 맛있어요. 파전이나 부추전 구워서 찍어 먹어도 맛있고, 두부 부침해서 달래장 올려 먹어도 아주 맛있어요!
모든 음식에 잘 어울리는 달래장인데요, 그 향긋함과 맛이 정말 끝내줘요! 백종원 달래장 황금레시피로 달래장 만들어 보세요. 달래장 만드는방법 쉽고 간단하면서 맛은 아주 최고이니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레시피 출처 : 백종원 요리 비책, 달래장 만드는방법]
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 백종원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