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부추김치 황금레시피

by 플러스정보 2022. 5. 26.

푹 잘익어서 축 늘어진 부추김치 아주 맛있는 거 아시죠? 푹 익은 부추김치는 쌀밥이나 고기와 먹어도 정말 맛있는데요, 오늘은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부추김치 황금레시피 알려드릴게요. 초보도 따라할 수 있는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부추 고르는 법부터 맛있게 담그는법까지 확실하게 배워보세요~

 

 

썸네일, 부추김치
출처 : 유튜브 윤이련 50년 요리비결, 부추김치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부추 2단(1단에 600g)

양파 1/2개

청양고추 3개

홍초 2개

 

+양념+

고춧가루 수북하게 12큰술

멸치액젓 6숟갈 + 젓국 한국자

매실청 4숟갈

풀국 6숟갈

원당 2숟갈

간 생강 1숟갈

깨소금(통깨) 2~3숟갈

 

 

 

 

1.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 부추 손질하기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부추 손질하기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에 필요한 부추는 굵고 빳빳하고 억센 부추를 골라주세요. 부추겉절이가 아니고 부추김치니 굵고 빳빳한 것으로 담는 것이 좋아요.

 

부추는 펼쳐 놓고 시든 잎이나 전잎을 제거해 줍니다. 시든 잎을 다 골라냈다면 큰 대야에 물을 받아 부추를 가지런히 담가 놓고 한주먹씩 손으로 잡아 머리 부분만 살짝 비벼서 씻어줍니다. 부추의 머리부분에만 지저분한 것들이 있으니 그 부분만 손바닥에 넣고 살짝 비벼서 씻어주면 돼요.

 

헹굴 때도 가지런히 둔 상태로 헹궈주면 부추김치 담글 때 훨씬 수월해요. 물을 충분히 받아서 조금씩 쥐고 물에 살살 헹궈서 옮겨줍니다. 가지런히 두는 것 잊지마시고요.

 

부추는 길고 가늘어서 세우지도 못하니 물기 빼기가 애매해요. 그러니 씻은 부추는 한주먹씩 쥐고 탁탁 털어서 채반에 담아주세요. 

 

그리고 씻을 때나 헹굴 때, 또 채반에서 물기를 뺄 때도 계속해서 상한 잎이 보이면 바로바로 가려내주세요. 상한 잎이 들어가면 김치 군둥내가 난다고 해요. 부추가 상하면 거름냄새처럼 냄새가 독하니 김치를 담아도 군둥내? 냄새가 많이 날 듯 하네요. 상한 잎 잘 가려내 주세요.

 

2.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 부재료 손질하기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에 마늘은 들어가지 않아요. 부추향이 강해서 마늘은 따로 넣을 필요없고, 대신 향긋한 생강을 넣어주어야 해요.

 

양파 반개는 채 썰어주는데, 반개보다 양을 더 많이 해도 좋고 자색양파, 흰 양파 어느 것이나 좋아요. 양파를 같이 넣어 부추김치를 담으면 나중에 익으면서 숨이 죽어 부추와 같이 어우러져 먹으면 맛있어요.

 

청양고추 또는 풋고추 3개는 다져줍니다. 홍초 3개는 가늘고 길게 채 썰어줍니다. 홍초는 생략 가능하지만 초록의 부추에 붉은 고추가 들어가면 색이 이쁘고 보기에도 좋아요.

 

 

 

 

3.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 양념 만들기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양념 만들기

고춧가루 수북하게 10숟갈(나중에 버무릴 때 2숟갈 추가함), 액젓 6숟갈을 넣어줍니다. 액젓은 까나리 액젓보다 멸치액젓이 진해서 좋고, 액젓에다가 진한 젓국이나 갈치젓, 순태젓 등을 한 국자 같이 넣어주어도 좋아요. 액젓으로만 넣으면 대략 8숟갈 이상 된다고 해요.

 

매실청 4숟갈, 풀국 6숟갈 넣어주는데, 풀국은 감자전분으로 풀국을 만드셨네요. 감자전분 외에 찹쌀이나 밀가루 풀도 가능해요. 

 

풀국은 물 200ml에 전분가루 0.5숟갈을 물에 개어서 끓고 나면 1분 더 폭 끌여주면 돼요.

 

보통 김치에는 찬밥을 갈아 넣기도 하는데,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에서는 풀국을 쑤어 넣는것이 더 좋다고 해요. 특히 감자전분 풀국을 넣어주면 풀을 넣은 것 같지 않고 양념 흡수 등 여러모로 더 좋다고 하네요.

 

양파와 고추 썬 것을 모두 넣고, 설탕 2숟갈, 간 생강 1숟갈을 넣고 골고루 잘 섞어줍니다.

 

 

4.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 부추 버무리기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부추 버무리기

부추를 버무리기 전에 고춧가루 2숟갈을 위에 뿌려줍니다. 이렇게 뿌려주면 무치기가 쉬워요. 

 

부추 양념 그릇에 함께 넣고 양념을 부추에 발라준 후 골고루 잘 묻혀줍니다. 부추는 잎이 얇기 때문에 양념을 많이 묻힐 필요없고, 양념이 부족해보여도 고루고루 잘 묻혀주면 돼요.

 

묻힐 때 뻑뻑해도 나중에 물이 생기고 촉촉해져요.  고루고루 양념을 다 묻힌 다음에 마지막에 통깨나 깨소금을 2숟갈 정도 뿌려줍니다. 

 

고춧가루와 액젓은 조금씩 넣어서 간을 봐가며 버무리는게 실패없이 만들 수 있어요.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레시피의 고춧가루, 액젓 양을 참고하면서 각자의 입맛에 맞게끔 간을 조절하며 만드세요.

 

 

5.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 가지런히 담기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가지런히 담기

양념을 다한 부추는 그대로 가지런히 통에 담습니다. 부추 길이가 길면 한주먹씩 쥐고 반으로 살짝 접어서 통에 넣어요.

 

부추김치는 길게 길이 그대로 먹어야 맛있어요. 잘라서 담으면 맛이 없다고 하시네요ㅎ

 

푹 익어서 축 늘어진 부추김치를 길게 쭉 들어올려 먹는 맛. 아시죠?!

 

 

 

 

6.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 최종 간 맞추기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다음날 최종 간 맞추기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1주일 후 제법 익은 부추김치

다음날 먹어보니 싱거워서 까나리젓국을 추가해 최종 간을 맞추었다고 해요. 최종 간은 한번에 맞추지 말고 다음날 먹어보고 다시 맞춰도 좋아요. 

부추김치는 누렇게 짚단처럼 삭으면 더 맛있어요. 오래 두고 푹 익힐수록 더 맛있는 것이 부추김치예요.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으로 담아서 구석에 넣어두고 잊어버리고 있다가 한참 뒤에 꺼내서 먹으면 푹 삭아서 부추김치의 독특한 그 맛을 느낄 수 있어요. 

 

1주일 후 부추김치를 보니 숨이 팍 죽고 축 늘어졌네요. 하나를 잡았을 때 쭉 따라올라오는 부추김치가 제 맛이라고 해요. ㅎㅎ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으로 만든 부추김치가 푹 잘 익으면 정말 맛있을 듯 해요. 잘익은 부추김치를 국이나 물에 말은 밥에 올려서 먹으면 정말 꿀맛! 부추김치의 특유의 맛과 향이 있어 더 좋은 것 같아요.

 

부추김치 담아서 푹 삭혀서 맛있게 드셔보세요. 넉넉히 담가서 오래도록 두고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으로 맛있는 부추김치 만들어드세요~~

 

[출처 : 유튜브 윤이련 50년 요리비결,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파트너스활동으로 일정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다 먹을때까지 무르지 않게 담그는방법

 

오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다 먹을때까지 무르지 않게 담그는방법

오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으로 오래도록 무르지 않고 아삭아삭하게 먹을 수 있는 오이김치를 담아보세요. 오이김치 무르지 않게 담그는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니 이대로만 따라해보세요. 그러

plusinfo1.giantree.kr

머위대 들깨볶음 머위대나물 무침 머위대 삶는법

 

머위대 들깨볶음 머위대나물 무침 머위대 삶는법

쓴 맛이 도는 머위는 쌈이나 머위나물 무침 등으로 많이 먹게 되는데, 머위잎 뿐 아니라 머위대도 볶음이나 나물로 해서 먹으면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머위대 들깨볶음으로 들깨가루 듬

plusinfo1.giantree.kr

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 빠르고 쉽게 절이는 통마늘장아찌

 

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 빠르고 쉽게 절이는 통마늘장아찌

6월쯤에 마늘이 한창 나올 때 마늘장아찌를 담아두면 오래오래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을 배워볼게요. 빠르고 쉽게 절이는 마늘장아찌로 통마늘장아찌 담그는

plusinfo1.giantree.kr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시원하면서 칼칼한 열무 물김치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시원하면서 칼칼한 열무 물김치

더운 날 먹으면 너무 맛있는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입니다. 시원하고 청량감 있는 국물 맛이 나는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이고요, 시원하고 깔끔한 국물에 아삭한 열무를 씹어먹으면 속이 뻥 뚫리

plusinfo1.giantree.kr

가지볶음 황금레시피 엄마 손맛 가지볶음 만드는 법 가지요리

 

가지볶음 황금레시피 엄마 손맛 가지볶음 만드는 법 가지요리

수분이 90%인 가지라 여름 반찬으로 제격인데, 어떤 분은 기름을 너무 많이 먹어서 싫다, 또 너무 물러서 싫다는 분들이 계세요. 하지만 이보은 님이 기름 많이 먹지 않고, 무르지 않게, 아주 살캉

plusinfo1.giantree.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