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날 먹으면 너무 맛있는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입니다. 시원하고 청량감 있는 국물 맛이 나는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이고요, 시원하고 깔끔한 국물에 아삭한 열무를 씹어먹으면 속이 뻥 뚫리면서 입맛이 확 살아나는데요, 풋내나 쓴맛 없이 시원하고 맛있는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같이 배워봐요.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에 필요한 재료들 소개합니다.
<재료>
열무 1단(손질 후 1.2kg)
중간 배추 1단(손질 후 열무 양의 1.5배)
사과 1개
배 1개
무 적당히
홍초 15개(생홍초+건고추 더 맛있음)
잔파 20대
청양고추 5개
양파 중간 크기 1개
간마늘 수북하게 2T
생강 0.7T
생수 넉넉히 6리터
+절임 재료+
물 4리터
천일염 2컵(1컵은 200ml)
+풀국 비율+
물 1.5리터
우리밀가루 200ml
+최종 간+
생수 5리터 + 과일즙+풀국에
천일염 4 숟갈
액젓 250ml
매실액 70ml(과즙에 맞춰 조절)
소주 70ml
1.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 열무 고르는 법
열무를 구입할 때는 열무 대를 살짝 눌러보아요. 부드러운 열무는 살짝 눌렀을 때 탁 깨지는데, 이렇게 부드러운 열무를 골라야 해요. 억센 열무는 줄기가 하얗고 번쩍번쩍 광택이 나면서 키가 커요. 이렇게 억센 열무는 쓴맛도 나고 질겨서 ㅁ사이 없으니 부드러운 열무 골라서 담으세요.
열무와 함께 얼갈이나 단배추(묶음 배추, 중간 배추)를 같이 담으면 되는데, 단배추는 얼갈이에 비해 알이 찬 배추라 속대도 튼실하고 단맛이 나요.
2.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 열무 다듬기
열무의 무와 줄기 사이의 깍지를 다듬고, 무 껍질을 칼로 살살 긁어서 벗겨줍니다. 그리고 무 뿌리 끝을 잘라주고 칼을 넣어 반으로 갈라준 후 손으로 뚝뚝 잘라줍니다. 열무 전체를 3등분 정도로 잘라주면 되고 끝 이파리는 풋내가 많이 나니 버려주세요.
3.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 중간 배추 다듬기
중간 배추는 겉잎은 떼 내고 한 장씩 뜯어주세요. 얼갈이로 담을 때는 얼갈이도 되도록이면 굵은 걸 골라서 담으세요. 너무 가느다란 걸로 담으면 금세 푹 고꾸라져요.
배춧잎이 넓은 것은 칼로 반으로 가른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다듬어 낸 겉잎은 따로 데쳐서 시래깃국이나 고등어조림 할 때 넣으면 사용하면 돼요.
4.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 열무와 배추 씻기
다듬은 열무와 배추는 물을 넉넉히 받아서 두 번 정도 살랑살랑 씻어서 헹궈주세요.
5.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 소금물 간으로 절이기
깨끗이 씻은 열무와 배추를 물간으로 절여줄 텐데요, 소금을 직접 뿌리지 않고 소금물 간으로 절이게 되면 고루 빨리 절여지게 되고 열무에 상처도 덜 나게 됩니다. 열무에 소금을 직접 뿌리면 열무에 상처가 날 수 있어요.
물 4리터에 천일염 2컵을 넣어 녹입니다. 물 2리터 당 천일염 200ml 1컵 비율로 맞춰 소금물을 만들면 됩니다.
소금물에 열무와 배추를 모두 넣어주고 간물이 아래위로 묻도록 바로 뒤집어줍니다. 30~40분 정도 절여주는데 중간에 한번 뒤집어 주어야 해요.
6.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 풀국 끓이기
열무를 절이는 동안 풀국을 끓여주어요. 풀국의 비율은 물 2리터에 밀가루 200ml 1컵이고요, 물을 끓이는데 일부는 덜어서 밀가루를 미리 물에 풀어줍니다. 미리 밀가루를 물에 풀어서 넣어주면 밀가루가 뭉치지 않아 더 수월해요.
물이 끓으면 밀가루 푼 물을 부어줍니다. 저어가며 끓이다가 풀국 가운데가 끓고 1분 이상 더 끓여주어야 밀가루 맛이 나지 않아요. 풀을 제대로 오래 끓여줘야 풀내가 나지 않는다고 하니 바닥이 눋지 않게 계속 저어가며 끓여줍니다.
풀국은 눋지 않게 계속 저어가며 끓여야 하니 손이 좀 가는 편인데, 밀가루 풀이 번거로우면 찬밥으로도 가능합니다. 열무 한 단에 밥 2/3 공기 정도 갈아서 사용하면 된다고 해요.
다 끓인 밀가루 풀은 다른 그릇에 옮겨 담아 식혀줍니다.
7.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 국물 재료
배, 사과, 무를 갈아 넣어 천연 단맛을 내줍니다. 배, 사과, 무를 강판에 갈아 즙만 짜서 국물에 넣어주어요, 강판에 갈기 힘들면 믹서기에 갈아서 즙만 짜도 되는데, 믹서기보다는 강판에 갈아서 짜주는 게 더 낫다고 해요.
이렇게 강판에 갈아서 즙을 짜서 넣으면 국물이 깔끔하고 맛있어요.
무와 배는 시원하면서 달큼한 맛을 내고, 사과는 상큼한 맛을 내 주어요. 단맛이 살짝 부족하면 매실청을 넣어 맞춰주어요.
강판에 간 무, 배, 사과는 체에 담아서 즙을 짜 주어요. 체나 면포에 넣고 짜면 돼요.
8.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 절인 열무 건지기
40분 절인 열무는 구부렸을 때 부드럽게 휘어져요. 절여진 열무와 배추는 건져내서 물에 한 번만 가볍게 헹궈주세요. 소금간물을 가볍게 한번 헹궈서 소금의 쓴맛을 빼 주어요. 너무 헹구면 열무가 다시 살아나니 가볍게 한번만 헹궈주세요.
헹군 열무는 채반에 밭쳐서 물기를 빼 줍니다.
9.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 야채 잘라주기
쪽파는 2cm 정도의 길이로 잘라주고, 뿌리 쪽 굵은 것은 반으로 갈라주세요. 양파는 잘게 썰어주고, 청양고추도 잘게 썰어줍니다. 물김치에는 되도록이면 땡고추를 넣어주는 것이 국물이 칼칼하고 시원해서 좋아요.
홍고추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믹서기에 넣고 커트 기능으로 7~8번 돌려주어요. 이렇게 커트해서 넣어 고명 효과를 내줍니다.
10.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 최종 간 맞추기
믈 5리터에 배, 무, 사과즙을 모두 넣어줍니다. 풀은 70% 정도만 넣었는데, 체에 넣고 덩어리 지지 않게 잘 풀어서 넣어줍니다. 그리고 천일염 4 숟갈 수북하게 넣어주고, 까나리액젓 250ml, 소주 70ml, 매실액 70ml를 넣어줍니다. 매실액은 과일즙의 단맛에 맞춰 양을 조절하면 되고, 처음 간은 대충 맞추고 마지막에 최종 간을 맞추어요.
홍초 거칠게 간 것도 넣어주고, 물기 뺀 열무와 배추도 넣어줍니다. 윤이련님은 국물을 많이 잡아서 만드셨는데, 국물을 적게 하실 분들은 적게 맞추셔도 됩니다. 국물의 양은 본인 취향에 맞추시면 돼요.
마늘 수북하게 2 숟갈, 생강 0.7 숟갈을 넣고, 쪽파, 양파, 청양고추 썬 것을 넣어줍니다. 골고루 잘 섞은 후 최종 간은 소금으로 맞춰줍니다.
국물을 빨갛게 하지 않고 홍초를 커트해서 넣으니 고명처럼 색감이 살아서 이쁘고, 국물이 시원하면서 청량감 있어 보입니다.
지금 바로 먹어도 아주 맛있는 국물 맛인데, 익힌 뒤에 먹으면 더 끝내주는 국물 맛의 열무 물김치예요. 과즙을 내고 풀을 쑤면서 시간과 정성이 들어간 열무 물김치라 더욱 깊고 시원한 맛을 내고, 깔끔하면서 천연의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으로 시원하고 깔끔한 열무 물김치 담아서 맛있게 드셔 보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윤이련 50년 요리 비결,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파트너스활동으로 일정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절이지 않고 담는 비법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국물 바특한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기
오이무침 황금레시피 물 생기지 않는 오이무침 맛있게 하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