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은 보통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기만 했었는데요, 두릅 장아찌로 담아서 먹어도 아주 맛있다고 해요. 1년을 두어도 변하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두릅 장아찌 담는법, 두릅 장아찌 황금레시피 알려드려요. 이대로만 담으면 두릅 장아찌가 물컹거리거나 변하지 않고 오래도록 맛있게 먹을 수 있을거예요. 두릅 장아찌 담는법, 두릅 장아찌 황금레시피 시작합니다.
두릅 장아찌 담는법에 필요한 재료들 소개합니다.
<재료>
두릅 500g
천일염 가득 1스푼
건다시마 20g
진간장 1컵 반 (계량컵 160ml 기준)
물 1컵
설탕 1컵
식초 1컵
소주 1컵
1. 두릅 장아찌 담는법 - 두릅 데치기
물이 끓고 있을 때 천일염 가득 1스푼을 넣고 충분히 소금이 녹도록 저어주세요.
두릅 500g은 바로 씻지 말고 씻기 전에 신문지로 뿌리 아래쪽을 감싸서 뿌리 쪽만 끓는 물에 담가 데쳐줍니다. 뿌리 쪽을 20초 정도 데쳐 준 후에 신문지를 벗겨내고 두릅을 모두 담가서 전체적으로 데쳐 주세요.
한번 뒤집어 준 다음 40초 정도 데쳐주면 됩니다. 두릅은 독성이 많은데, 뿌리 쪽에 독성이 더 많다고 해요. 그러니 두릅은 꼭 데쳐서 사용하세요.
뿌리 20초, 전체 40초 데쳐서 총 1분간 데친 후 건져서 찬물에 바로 헹궈주세요. 두어 번 찬물에 헹궈주며 깨끗이 씻어주고 열기도 식혀주세요.
2. 두릅 장아찌 담는법 - 두릅 손질하기
두릅의 뿌리 쪽은 잘라내어 깔끔하게 손질합니다. 뿌리를 도려낸 후 열십자로 칼집을 넣어줍니다. 칼집을 내주면 간장물이 잘 배이게 돼요.
손질을 끝낸 두릅은 야채 탈수기를 이용해 물기 제거를 해 줍니다. 물기를 꼭! 제거해 주어야 1년을 두고 먹어도 변하지 않아요. 야채 탈수기가 없는 분들은 물기를 꼭 짠 다음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3~4시간 말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물기를 제거한 두릅을 그릇에 차곡차곡 담아줍니다.
3. 두릅 장아찌 담는법 - 간장물 만들기
냄비에 진간장 1컵 반을 넣어줍니다. 계량컵 160ml 기준이에요. 물 1컵, 설탕 1컵을 넣고 잘 저어가며 설탕을 녹여주세요. 그리고 건다시마 20g을 넣고 불을 켜서 끓여줍니다.
끓어오르기 시작하면서부터 중불로 3분간 끓여줍니다. 3분간 끓여준 후 식초 1컵을 넣어줍니다. 식초는 처음부터 넣으면 산화가 되니 늦게 넣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소주 1컵도 넣어줍니다.
두릅장아찌는 간장물을 끓여서 만들어야지 1년을 두고 먹어도 변하지 않고 맛있어요. 소주까지 넣고 나서 끓어오르면 바로 불을 꺼주세요.
4. 두릅 장아찌 담는법 - 간장물 붓기
간장물이 뜨거울 때 두릅에 부어줍니다. 이렇게 해야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그렇지 않으면 한 달이 넘어가면서 벌써 물컹해지기 시작해요.
김대석 셰프님이 30년간 요리하시면서 수없이 해봤었기에 잘 알 수 있다고 해요. 30년 요리 노하우가 녹아있는 두릅 장아찌 담는법이니 믿고 배울 수 있는 황금레시피인 것 같아요.
간장물을 부어준 다음 간장물 끓일 때 사용했던 다시마를 두릅 위에 덮어줍니다. 다시마는 3~4일 뒤에 맛있는 맛이 다 빠진 다음 걷어내면 되고, 그때부터 두릅 장아찌를 먹으면 됩니다.
바로 만든 두릅 장아찌는 두릅의 초록색이 그대로인데, 하루 전에 담가 둔 두릅 장아찌는 간장물이 배어서 맛있게 익어가고 있네요.
담아서 3~4일 지나서부터 드실 수 있고, 아주 맛있는 두릅 장아찌라고 하니 김대석 셰프님이 알려주신 두릅 장아찌 담는법, 두릅 장아찌 황금레시피로 맛있게 담아보세요.
1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두릅 장아찌 담는법인데, 너무 맛있어서 1년까지 갈 것 없이 바로 다 먹어버릴 것 같네요.ㅎㅎ 두릅 장아찌 맛있게 담아드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김대석 셰프 TV, 두릅 장아찌 담는법]
<파트너스활동으로 일정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