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면 길가나 들판 등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민들레인데요, 노오란 꽃이 예쁜 민들레는 몸에 좋은 효능이 많아 약초로 쓰인다고 하죠. 약초로도 쓰이고 차로도 마시는 민들레인데, 이른 봄에 꽃이 피기 전에 나는 민들레로 민들레 무침만들기를 해서 먹으면 아주 맛있다고 해요.
쓴 맛이 나는 민들레로 민들레 김치를 담아놓으니 비주얼이 참 맛깔스럽고 아주 맛있는 김치가 되는데요, 몸에 좋은 약초김치라고 할 수 있는 민들레 김치 담그는법 함께 배워볼게요. 민들레 무침만들기 같이 해봐요.
민들레 무침만들기, 민들레 김치 담그는법에 필요한 재료들 소개합니다.
<재료>
민들레 1kg (손질 후 850g)
잔파 750g
배 큰 것 1/2개
건고추 8개
멸치액젓 120ml
매실액 4큰술
원당 2큰술
고춧가루 10큰술
간 마늘 3큰술
생강(청) 1큰술
참기름 2큰술
깨 2큰술
1. 민들레 무침만들기, 민들레 김치 담그는법 - 민들레 손질하기
2월에 눈이 와도 꽃을 피우는 생명력이 강한 민들레인데요, 이른 봄에 잠깐 나오면 약초 김치로 해 먹고 그렇지 않으면 잎과 꽃을 말려서 차로 마시기도 해요.
민들레는 뿌리가 굵은데 굵은 뿌리 하나에서 여러 개의 포기가 자라 있어요. 포기를 손으로 나누어 주고, 뿌리의 껍질을 칼로 긁어서 손질해 줍니다.
민들레 뿌리 껍질을 완전히 하얗게 손질하지 않아도 괜찮고, 뿌리에 묻은 흙이나 모래만 털어내주면 돼요. 완전히 하얗게 껍질을 다 벗기긴 힘들어요. 그리고 껍질째 먹어도 상관없어요.
민들레는 쌉싸름한 맛이 나면서 약간 쓰기 때문에 잔파를 같이 넣어서 담으면 쓴맛을 잡아주고 파김치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 잔파와 같이 담으면 좋아요.
보기에는 맛없어 보이는 잡초같은 비주얼이지만 민들레 무침만들기를 해 놓으면 아주 맛있다고 해요.
뿌리가 굵은 것은 반으로 갈라 찢어주세요. 반으로 갈라보면 꽃이 올라오려고 꽃 심지가 있는데, 만약 심지가 너무 억세면 제거해 주세요.
2. 민들레 무침만들기, 민들레 김치 담그는법 - 민들레 씻어주기
손질한 민들레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뿌리 쪽을 손으로 문질러가며 씻어주고, 뿌리와 잎에 묻어있는 흙과 모래들을 깨끗이 잘 씻어줍니다. 흙, 모래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여러 번 씻어주세요.
민들레 무침만들기, 민들레 김치 담그는법에서는 따로 소금에 절일 필요가 없어요. 소금에 절이지 않고 바로 양념해서 만들어요.
3. 민들레 무침만들기, 민들레 김치 담그는법 - 양념하여 버무리기
민들레 무침만들기, 민들레 김치 담그는법에 필요한 양념을 만들어요.
먼저 배 큰 것 반개를 갈아줍니다. 갈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믹서기에 넣어 갈아주고, 건고추 8~10개도 가위로 잘라서 넣고 같이 갈아줍니다. 건고추는 약간 건더기 있게 갈아주어도 좋아요.
큰 그릇에 민들레 씻은 것을 모두 담고, 잔파를 가위로 적당히 잘라서 넣어줍니다.
멸치액젓 120ml를 빙 둘러주고, 매실액 4 숟갈을 넣어줍니다. 간 마늘 3 숟갈, 생강(청) 1 숟갈, 원당 2 숟갈을 넣어줍니다. 쓴 맛이 나는 민들레기 때문에 설탕 등 단맛을 넣어 쓴맛을 중화시켜 줍니다.
배와 건고추 간 것을 넣어주고, 고춧가루를 듬뿍 담아 10 숟갈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쓴맛이 나기 때문에 참기름도 넣어줍니다. 참기름 2 숟갈, 깨 2 숟갈을 넣어주고 손으로 버무려줍니다. 이렇게 버무려주면 민들레 무침만들기 끝. 민들레 김치 완성이에요.
민들레 무침만들기를 해 놓으니 비주얼이 참 이쁘고 맛있어 보입니다! 비주얼만 이쁜 것이 아니라 먹어보면 쓴맛이 돌면서 아주 맛있다고 해요.
잎이 쫀득쫀득하고 뿌리는 아삭아삭하여 식감이 좋고, 감칠맛이 돌아 고들빼기김치보다 더 맛있다고 하네요. 맛있을 뿐 아니라 몸에도 좋은 약초라서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민들레 무침이에요.
민들레는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꽃인데요, 꽃이 피기 전 이른 봄에 채취해서 먹는 것이 좋고, 꽃이 피면 뿌리에 심지가 생겨서 먹기에 좋지 않다고 해요. 이른 봄 2~3월에만 채취해서 딱 이 시기에 담아먹을 수 있는 민들레 무침, 민들레 김치예요.
지금은 민들레 무침만들기 해 먹을 수 있는 시기가 조금 지난 듯하네요ㅠㅠ 벌써 민들레 꽃이 다 피었더라구요. 아쉬움이 있지만 민들레 무침만들기, 민들레 김치 담그는법 잘 기억해 두었다가 내년 봄에는 꼭 도전해봐야겠어요.
고들빼기보다 더 맛있는 민들레 김치, 민들레 무침이라고 하니 그 맛이 아주 궁금하고, 당장이라도 먹어보고 싶은 비주얼이에요!
여러 효능도 많고 몸에 좋은 약초니 민들레 무침만들기, 민들레 김치 담그는법 잘 메모해 두셨다가 내년 봄에는 꼭 맛있게 담아보세요~ 이상 윤이련님의 민들레 무침만들기, 민들레 김치 담그는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윤이련 50년 요리 비결, 민들레 무침만들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