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쉬운 육개장 황금레시피

by 플러스정보 2022. 10. 20.

쌀쌀해지는 날씨에 뜨끈한 국물 생각이 더 많이 나는데요, 얼큰하면서 따끈한 국물 하면 육개장이 젤 먼저 떠오릅니다. 오늘은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쉬운 육개장 황금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으로 뜨끈한 육개장 맛있게 끓여봅시다.

육개장
출처 : 유튜브 쿡피아,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대파 5대

콩나물 400g

쇠고기(등심) 250g

 

+대파 손질 소금+

굵은 소금 2큰술

진한 쌀뜨물 2리터

 

+고기 밑간+

진간장 1/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맛술 1큰술

 

+육개장 국물+

생수 3리터

건다시마 사방 5cm 3장

건 꽃새우 15g

 

+육개장 양념장+

시판 고추기름 3큰술

고춧가루 3큰술

참기름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4작은술

맛술 1큰술

국간장 3큰술

소금 약간

 

 

1.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 대파 손질하기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대파 손질하기

대파의 잎 부분은 칼슘, 칼륨 등이 많아 관절, 혈관 건강에 좋지만 떫고 쓴 맛이 나는 점액 성분이 있습니다. 보통은 이 점액 성분을 없애기 위해 한번 데쳐서 사용하는데, 오늘은 쉬운 육개장이니만큼 데치지 않고 더 수월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만들어보겠습니다.

 

대파 5대를 7~8cm 길이로 썰고, 흰 부분은 반으로 갈라 썰어줍니다.  흰 부분은 단맛, 초록잎 부분은 감칠맛을 담당하기 때문에 둘 다 들어가야 육개장의 육수가 단맛이 나면서 감칠맛이 올라 더 맛있습니다.  

 

대파 썰은 것을 대야에 담고 진하게 우려낸 쌀뜨물 2리터를 부어줍니다. 쌀뜨물이 없다면 쌀가루에 물을 타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진한 쌀뜨물을 사용하면 대파의 점액 성분도 빨리 빠져나오고, 아린 맛도 잘 빠집니다. 

 

여기에 굵은 소금 2큰술을 넣어줍니다. 골고루 잘 버무린 다음 20분 정도 그대로 담가 둡니다.

 

 

2.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 육수 끓이기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육수 끓이기

콩나물 400g을 잘 씻어서 냄비에 넣어줍니다. 건 꽃새우, 두절 새우라고 하는 건새우를 함께 넣어주는데, 건새우는 냉동실에 보관해 둔 경우 잡냄새가 있을 수 있으니 마른 팬에 한번 볶아서 넣어주면 더 좋습니다.

 

건새우가 없다면 멸치를 넣어도 되지만, 멸치를 넣는 것과 건새우를 넣어서 끓인 것은 맛의 차이가 있습니다. 건새우를 넣은 것이 좀 더 그윽하고 깊은 맛이 나서 더 맛있습니다. 하지만 꼭 새우를 넣지 못할 경우엔 멸치를 사용하시되 조금만 넣으시면 됩니다.

 

감칠맛을 내 줄 건다시마 사방 5cm짜리 3장도 함께 넣어줍니다. 다시마 겉의 흰 가루를 털어내고 넣어줍니다. 

 

생수 3리터를 넣고 뚜껑을 덮고 센 불에서 15분 간 끓여줍니다. 

 

 

 

 

3.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 고기 밑간 하기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소고기 밑간하기

소고기 등심 250g을 채 썰어 줍니다. 너무 얇은 것보다 약간 두께감 있게 썰어야 씹히는 식감이 있어 좋습니다. 

 

채 썬 고기에 진간장 1/2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줍니다. 고기 밑간을 할 때 진간장을 사용하면 나중에 고기가 볶아질 때 풍미가 좋습니다. 

 

4.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 육수에서 콩나물 건져내기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콩나물 건져내기

 15분간 끓인 육개장 육수에서 콩나물을 건져냅니다. 콩나물을 그대로 계속 끓이게 되면 콩나물이 숨이 다 죽고 식감도 없어지기 때문에 건져두었다가 나중에 다시 넣어서 아삭한 식감을 살려줄 것입니다.

 

건더기를 말끔하게 다 건질 필요 없고, 콩나물과 다시마만 대강 건져내면 됩니다. 다시마는 채 썰어서 다시 사용해도 좋습니다.

 

5.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 대파 씻기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대파 씻기

쌀뜨물에 담근 지 20분이 지난 대파는 숨이 약간 죽은 상태입니다. 대파 초록 이파리 안쪽을 문지르면 거품이 나면서 점액질이 빠져나오는 것이 보이는데요, 대파를 손으로 비벼 가며 씻어줍니다. 그래야 점액질도 다 씻겨나가고, 대파가 억세지 않고 부드러워집니다.

 

비벼 가며 씻은 후 물에 한 번만 헹궈서 건져냅니다.

 

 

 

 

6.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 고기와 대파 볶아서 끓이기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고기 대파 볶기

불을 센 불로 켜고 냄비에 고기와 대파를 넣고, 시판 고추기름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2큰술, 다진 생강 1/4작은술을 넣고, 고춧가루 3큰술, 국간장 3큰술을 넣고 뒤적여 가며 볶아줍니다.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육수 넣고 끓이기

그런 다음 콩나물 국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서 센 불에서 5분, 중 약불에서 30분 정도 끓여주세요.

 

끓이는 동안 다시마를 채 썰어서 같이 준비해 둡니다.

 

7.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 콩나물 넣고 마무리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콩나물 넣고 끓이기

끓인 지 35분 정도 지나서 뚜껑을 열어보면 벌써 맛있는 냄새와 비주얼입니다. 여기에 콩나물과 다시마 채 썬 것을 모두 다 넣어줍니다.   

 

콩나물을 넣고 1분 정도 센 불에서 한소끔 끓여줍니다. 맛을 보고 소금으로 최종 간을 맞추면 되는데, 소금 1큰술을 넣어주면 딱 맛있는 간이 맞춰집니다. 취향껏 간을 맞춰주세요.

 

고기에도 밑간이 되어 있고, 대파도 소금에 절였기 때문에 소금 1큰술만 넣으면 간이 딱 맞을 것입니다.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육개장 완성

국물이 진하면서 간이 잘 맞아서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육개장이고요, 대파도 살아있고 질기지도 않아서 아주 맛있다고 합니다.

 

뜨끈하고 얼큰한 국물로 움츠린 몸을 따뜻하게 녹여줄 육개장입니다. 육개장 한 그릇에 밥 한 공기 말아서 먹으면 그야말로 몸과 마음이 다 녹아내릴 것입니다. 추워지는 날씨에 딱 좋은 육개장이니 이보은 님이 알려주신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으로 쉬운 육개장 만들어 보세요.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쿡피아, 육개장 맛있게 끓이는법]

 

 

 

부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편스토랑 류수영 부대찌개 황금레시피

 

부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편스토랑 류수영 부대찌개 황금레시피

집에서 부대찌개를 끓이면 맛이 잘 안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부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의 핵심은 육수, 햄, 많은 양의 마늘이 3가지입니다. 편스토랑 류수영, 어남선생의 부대찌개 황금레시피에

plusinfo1.giantree.kr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아삭하고 쉬운 무생채 황금레시피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아삭하고 쉬운 무생채 황금레시피

가을엔 무가 단맛이 많이 나서 아주 맛있어지는데요, 맛있는 무로 만들 음식들이 많지만 그중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 바로 무생채입니다. 아주 쉬운 무생채 황금레시피이고요, 이보은

plusinfo1.giantree.kr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초보도 할 수 있는 총각김치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초보도 할 수 있는 총각김치

김장하기에는 이르고 김장 김치는 거의 다 먹어갈 즈음인 요즘인데요, 이럴 때는 알타리김치 담가 먹기 좋은 때입니다. 김장철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맛있는 알타리로 총각김치 맛있게 담아봅

plusinfo1.giantree.kr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이것' 한스푼으로 간편하고 맛있게!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이것' 한스푼으로 간편하고 맛있게!

우리나라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 중 한 가지는 바로 된장찌개죠. 딱히 생각나는 메뉴가 없을 때 가장 먼저 떠올리며 편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 된장찌개인데요, 오늘은 따로 육수를 끓이지

plusinfo1.giantree.kr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청청깍두기 황금레시피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청청깍두기 황금레시피

가을엔 무가 맛있게 나오는 철인데요, 맛있는 무로 깍두기 담아두면 밥맛을 더욱 좋게 하고 아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알아볼 텐데요, 이번엔 일반 깍두기와는

plusinfo1.giantree.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