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어울리는 반찬,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알려드립니다. 들깻잎의 고유한 향과 식감이 그대로 살아있는 깻잎장아찌 만드는법인데요, 장아찌이지만 아삭한 깻잎의 식감이 그대로 살아있고 향도 그득해서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깻잎장아찌예요. 밥과 국수 등 어느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맛있는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맛있게 만들어보아요!
깻잎장아찌 만드는법에 필요한 재료들 소개합니다.
<재료>
깻잎 100장
소금 1작은술
식초 1작은술
+애벌 깻잎+
생수 6컵
굵은 소금 2큰술
+깻잎절임장+
진간장 1컵
식초 1/3컵
설탕 1/3컵
마른 표고버섯 2장
양파 1/2개
대파 1/2대
마늘 4쪽
청양고추 1개
생수 4컵
1.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 깻잎 손질하기
깻잎을 씻을 때는 깻잎 뒷면을 특히 더 깨끗이 씻어주어야 해요. 깻잎 뒷면의 잎맥 사이사이에 잔 먼지나 이물질들이 많이 묻어있을 수 있으니 뒷면을 깨끗이 비벼가며 잘 씻어주세요.
그리고 깻잎장아찌는 깻잎 꼭지가 너무 길면 먹기가 불편하니 1cm 정도만 남겨두고 잘라줍니다.
깨끗이 씻고, 꼭지를 자른 깻잎은 소금을 푼 물에 헹궈서 건진 다음, 식초 푼 물에 한번 더 헹궈서 건져내 물기를 완전히 털어줍니다. 이렇게 씻어주면 살균효과도 있어 더욱 싱그러워요~
2.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 애벌 깻잎
큰 볼에 생수 6컵(1컵=200cc)을 붓습니다. 그리고 굵은소금 2큰술을 넣어서 입자가 보이지 않도록 완전히 녹여주세요.
그런 다음 깻잎을 차곡차곡 넣어서 소금물에 푹 잠기도록 해 줍니다. 그냥 두면 깻잎이 붕 뜰 수 있으니 물을 담은 볼을 위에 올려서 눌러줍니다. 이렇게 2시간 동안 눌러주세요.
깻잎은 정유향이 나는 들깻잎이기 때문에 살짝 아린 맛이 있는데, 원래는 익혀 드셔야 하지만 이렇게 2시간 정도 삭히게 되면 깻잎의 아린 맛이 충분히 빠지게 돼요. 그러면 3일 안에 바로 깻잎장아찌를 먹을 수 있어요.
아린 맛을 빼주는 것이 바로 소금물인데, 그래서 이것을 애벌 깻잎이라고 해요.
3.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 장물 만들기
애벌 깻잎을 만드는 동안 장물을 만들어요. 마른 표고버섯 2개를 냄비에 넣고 , 양파 반개 채 썰어서 넣어요. 그리고 대파 1/2대, 마늘 4쪽, 청양고추 1개를 듬성듬성 썰어서 같이 넣어주세요. 그리고 생수 4컵을 부어줍니다.
그리고 진간장 1컵, 설탕 1/3컵을 넣고 센 불에서 팔팔 끓여줍니다. 양파와 대파 등 채소를 잘게 썰어서 넣었기 때문에 야채의 단맛이 충분히 우러나오고, 따라서 설탕은 조금 적게 넣고 채소의 단맛을 충분히 끌어내 채워주었어요.
장물을 팔팔 끓이는데 언제까지 끓이냐면, 마른 표고버섯이 퉁퉁 불어서 부드러워질 때까지 끓여주면 됩니다. 그리고 장물에 넣은 야채들은 따로 걸러내지 않고 그대로 깻잎장아찌에 같이 넣어줄 거예요.
충분히 팔팔 다 끓었다면 불을 꺼 주세요. 그리고 식초 1/3컵을 넣어준 후 장물을 차게 식혀줍니다.
4.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 애벌 깻잎 건져 장물 붓기
2시간 정도 삭힌 애벌 깻잎을 그대로 건져줍니다. 소금물에 삭혔기 때문에 깻잎이 거뭇거뭇해지게 되는데 그래도 상관없어요.
깻잎의 물기를 털어서 밀폐용기에 차곡차곡 담아줍니다. 애벌 깻잎은 물에 절대 헹구지 말고 그대로 물기만 털어 담아주세요.
차게 식은 장물을 부어줍니다. 함께 끓인 야채도 다 같이 넣어주세요. 깻잎 100장에 딱 맞는 양의 장물이에요.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바로 보관한 후 3일 정도 지난 후에 먹으면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3일 정도 익은 깻잎장아찌예요. 들깨향과 식감이 살아있는 깻잎장아찌에요. 여름에 더할나위없이 좋구요, 칼국수나 잔치국수, 라면에 같이 먹으면 정말 환상적이에요.
너무 많이 만들지 말고 100장씩만 담아서 먹고, 장물이 남으면 여기에 간장, 설탕, 향신채 재료들 추가해서 만들면 돼요. 향신채로 넣은 야채들도 다 먹게 되는 깻잎장아찌에요. 여름 반찬으로 강력 추천드리니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이상 들깻잎의 고유한 향과 식감이 오롯이 살아있는 맛있는 깻잎장아찌 만드는법이었습니다. 맛있게 담아드세요~!
[출처 : 유튜브 쿡피아,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오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다 먹을때까지 무르지 않게 담그는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