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철이라 다들 김장 준비에 여념이 없으실 텐데요,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을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 시원하고 감칠맛 나는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을 소개드립니다. 50년 요리 내공이 담겨있는 맛있는 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이니 참고하셔서 맛있게 담아보세요. 성공적인 김장을 위해 파이팅!! 바로 시작합니다.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절임배추 20kg
무 석박지용 3개 (2kg X 3개 = 6kg)
무 간물(물 1리터 : 천일염 100g)
+김치 소 고명+
무채용 무 1개 2kg
홍갓 1단(홍갓 필수)
쪽파 700g
미나리 작은단 2단
마른 청각 400g
볶음 통깨
+해산물+ (생략 가능)
굴 1줌
생새우 깐 것 800g
+김치 양념+
고춧가루 2kg
(넉넉히 해서 남은 것은 냉동해두었다가 각종 요리에 활용 가능합니다. 만약 딱 맞게 하려면 절임배추 20kg 기준 고춧가루는 1.5kg만 사용합니다)
다시 육수 1.5리터
찹쌀풀 진득하게 1.4리터 정도
액젓 900ml
새우젓 450ml
매실액 300ml
원당 250ml
(원당 대신 배로 할 경우 배 2~3개 즙을 내고, 그만큼의 육수 양을 줄입니다.)
간 마늘 1리터
간 생강 400ml
+다시 육수 재료+
물 5~6리터
양파 큰 것 껍질째 1개
무 500g
파뿌리
건표고버섯 5개
북어대가리 5~6개
멸치 80~100g
디포리 80~100g
건새우 50g
건다시마 30*7cm
대추 10알
1.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 섞박지 무 절이기
배추는 절임배추 20kg을 준비하고 물이 빠지도록 소쿠리에 밭쳐둡니다.
석박지 무를 준비하는데 무 3개 정도 준비하면 되고, 더 많이 넣어도 좋습니다. 섞박지에서 무의 맛있는 물이 나와 배추에 배어 더 맛있어집니다. 무채가 많으면 김치가 지저분해 보이는데, 섞박지는 많이 해도 괜찮습니다. 섞박지가 맛있어서 나중에 섞박지만 건져먹기도 합니다.
섞박지용 무는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무 3개를 썰었지만 더 많이 해도 상관없습니다.
물 1리터에 천일염 100g 비율로 간물을 만들어 석박지 무를 넣고 1시간 정도만 절입니다.
1시간 정도 절인 후에 무를 만져보면 말랑말랑 잘 휘어집니다. 절여진 무를 소쿠리에 건져내고 샤워기를 이용해 가볍게 간물을 씻어냅니다. 그리고 물기를 빼 주면 됩니다.
2.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 생새우살 준비
생새우 살을 넣어주는데, 새우살을 갈아서 넣어주면 김치가 엄청 달고 시원하면서 맛있습니다.
생새우 대신 민물새우, 냉동 칵테일 새우도 가능하고요, 새우 대신 황석어, 갈치 등을 넣어서 감칠맛을 더하기도 합니다.
새우 양은 레시피 양의 반만 해도 괜찮습니다. 껍질을 모두 깐 새우는 소금물에 한번 헹궈줍니다.
3.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 부재료 준비하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에 들어갈 부재료를 손질합니다. 홍갓은 필수로 넣는 것이 좋은데 청갓보다 홍갓이 더 향이 진합니다. 청각은 안 넣어도 되지만 들어가면 김치 맛을 시원하게 해 줍니다.
생굴은 우선 먹는 배추 3~4포기에만 넣어줍니다. 생굴이나 새우살은 소금물에 헹궈서 준비합니다.
고춧가루는 절임배추만 20kg(10포기) 할 경우엔 1.5kg 정도 준비하면 되고, 섞박지를 넣고 할 때는 1.8kg을 준비합니다. 하지만 양념 만들 때 넉넉히 2kg 정도 넣고 만들어 두면 남은 양념은 냉동해두고 겉절이나 조림 등을 만들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4.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 부재료 손질하기
청각은 3번 이상 바락바락 씻어줍니다. 손으로 비벼가며 바락바락 씻어서 건져줍니다.
홍갓은 되도록 이파리 부분은 적게 사용하는데요, 이파리가 많이 들어가면 보라색 물이 들기 때문에 이파리는 적당히 떼내 줍니다.
쪽파는 씻어서 가지런히 준비해 둡니다.
미나리는 단을 풀지 않은 채 한 손에 잡고 뿌리 쪽을 넉넉하게 잘라줍니다. 줄기를 조금 남겨서 자르는 이유는 그대로 화분에 심어두면 다시 싹이 올라오기 때문에 버리지 말고 재활용해서 기르면 됩니다.
이파리 쪽도 잘라내고 먹기 좋게 5cm 정도의 길이로 잘라줍니다. 쪽파도 비슷한 길이로 잘라줍니다.
홍갓은 좀 잘게 잘라줍니다. 무 1개는 채 썰어 준비합니다.
청각의 끝 부분(뿌리 쪽)은 돌이 붙어 있을 수 있으니 잘라냅니다. 그런 다음 가지런히 모아서 적당한 길이로 썰어줍니다. 청각은 너무 쫑쫑 썰면 나중에 김치에 벌레가 붙은 것 같은 비주얼이라 너무 잘게 썰지 않도록 합니다.
5.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 김장 다시 육수 만들기
김장 육수는 하루 전날 준비하면 수월합니다. 배추 3~4포기 할 때는 굳이 육수를 만들 필요가 없지만 김장 20kg씩 만들 때는 육수를 만들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 6리터를 냄비에 붓고, 북어대가리 5~6개, 멸치, 디포리, 건새우, 다시만, 대추 등을 준비하여 넣어줍니다. 육수용 재료는 취향껏 준비해서 넣으면 됩니다.
디포리를 넣어서 만들면 국물이 맑게 나오는데 없으면 멸치를 넣어도 됩니다.
무, 양파 껍질째, 파뿌리 등도 준비해서 채소류를 먼저 찬물에 넣고 끓인 후 건어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양파는 껍질과 뿌리가 있는 채로 반으로 썰어서 넣어줍니다. 채소류를 넣고 물이 끓으면 건어물을 넣어줍니다. 뚜껑을 닫고 15~20분 정도 끓여주면 됩니다.
북어대가리와 표고버섯 등이 물을 흡수하여 다 끓이고 나면 4리터 정도의 육수가 나오는데요, 1.5리터 정도는 양념 육수로 사용하고, 찹쌀풀 끓일 때 1.4리터 정도 사용하면 적당합니다.
6.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 찹쌀풀 만들기
찹쌀가루로 만들 경우엔 찹쌀가루 반 공기에 물 5 공기를 넣고 끓이면 되고, 찹쌀가루가 없을 경우엔 찹쌀을 반 공기 정도 불려서 물이나 육수를 1.4리터 정도 넣고 밥을 짓듯 만들어 줍니다.
물이 흥건한 상태로 밥(?)이 지어졌는데 밥알이 잘 펴졌다면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좀 더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믹서로 갈아주어도 좋습니다.
찹쌀풀을 되직하거나 묽거나 크게 상관없습니다. 적당하게 만들면 됩니다.
7.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 양념 만들기
대야에 찹쌀풀을 모두 부어주고, 멸치액젓 900ml를 넣어주는데, 액젓은 한 번에 다 넣지 말고 일부만 넣었다가 간을 봐가며 입맛에 맞춰 양을 조절해서 넣어줍니다.
절임배추마다 간이 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첫 간을 일단 싱겁게 잡고, 맛을 봐가며 양념을 추가해서 간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젓 450ml, 육수 1.5리터 정도 양념 농도 맞춰가며 여러 번에 나눠 넣어줍니다.
매실액 300ml, 새우 간 것, 간 마늘 1리터, 간 생강 400ml, 고춧가루 2kg, 원당 250ml를 넣어줍니다. 원당 대신 배를 갈아서 즙을 내어 넣어주어도 되는데 그럴 경우 배 2~3개를 즙 내서 넣어주고 그 양만큼 육수 양을 줄여줍니다.
양념을 골고루 잘 버무려 줍니다. 간을 봐가며 액젓을 추가해서 간을 맞춰주고, 고춧가루가 붇도록 1시간 이상 그대로 놔 두니다.
8.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 부재료 버무리기
양념을 조금 덜어서 부재료로 썰어 두었던 채소들을 버무려줍니다. 통깨도 뿌려서 고소한 맛을 더해줍니다.
김칫소만 따로 양념해서 버무린 후 배추김치에 고명으로 넣어줍니다. 양념 전부에다가 부재료를 모두 버무려서 만들기도 하는데요, 그렇게 하면 무에서 물이 나와 양념이 씻기면서 싱거워지기도 한답니다. 취향껏 선택해서 하면 되겠습니다.
생굴은 고춧가루를 조금 뿌려서 코팅한 후에 양념을 넣어서 버무려 줍니다. 생굴은 미끈거리기 때문에 마른 고춧가루로 옷을 입힌 후에 양념을 버무려야 양념이 잘 묻습니다.
9.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 배추 버무리기
이제 배추에 양념을 버무려줄 텐데요, 물기 뺀 배추를 모두 꺼내 놓은 다음 먼저 통깨를 뿌려서 버무려 줍니다.
배추 하나씩 잡고 양념을 전체적으로 대강 발라줍니다. 그런 다음 배추끼리 전체적으로 슬슬 비벼주어서 양념이 고루 묻히도록 해 줍니다.
전체적으로 양념을 다 발라준 다음 김칫소를 덜어서 배추 사이에 넣어줍니다. 아래쪽에 두 번 정도 나눠 넣어주고, 맨 위에 고명으로 올려줍니다.
겉잎 하나를 빼 두고, 김치를 반으로 모아 접어줍니다. 겉잎으로 한번 감싸 준 다음 따로 빼 둔 겉잎 한 장으로 다시 감싸 줍니다. 이렇게 잘 감싸주면 물속에 담가도 배추 속에 물이 안 들어간다고 합니다ㅎㅎ
겉잎을 남겨두면 이렇게 잘 감싸 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배추를 하나씩 모두 양념 발라주고, 겉잎으로 잘 감싸줍니다.
10.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 섞박지 버무리기
배추를 다 버무린 후에 섞박지를 버무려 줍니다. 김칫소와 김장양념을 적당히 덜어서 넣고 잘 버무려 줍니다.
11.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 김치통에 담기
버무린 배추김치와 섞박지를 김치통에 담아줍니다. 배추김치를 담고 석박지 담고 켜켜이 담아주면 되고, 석박지를 배추김치 사이사이에 박아주면 됩니다.
배추 우거지 남은 것으로 양념을 싸악 닦아서 김치통 위에 뚜껑처럼 덮어줍니다. 그럼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끝!!!
절임배추 20kg 김장이 완료됩니다!!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알아보았는데요, 역시 김장김치는 정성과 수고, 시간이 들어가는 일 년 중 큰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ㅎㅎ 많은 수고가 들어가지만 이렇게 일년 농사를 지어놓으면 한 해 동안 맛있게 김치를 먹을 수 있습니다. 김치 먹을 때마다 감사해야 할 듯요^^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소개드렸으니 김장김치 맛있게 담아드시고요, 몸살나지 않도록 조심히 김장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윤이련 50년 요리 비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김장김치 10kg 6포기 양념비율
갓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톡쏘는 맛이 일품! 파와 함께 담는 돌산갓김치
백김치 맛있게 담는법 '이것' 넣어 무르지 않게 만드는 백김치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알토란 3일 동치미 쉽게 담그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