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이보은 요리연구가님의 코다리조림 만드는법 소개할게요. 쫀득한 코다리를 조림이나 찜으로 해서 먹으면 아주 맛있는데, 코다리가 부서지지 않고 맛있게, 집에서 만들 수 있는 가장 쉬운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이보은 님이 알려주시는 이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는 쉽게 만들면서 누구나 맛있어할 만한 맛있는 코다리조림이구요, 코다리 고르는 꿀팁도 함께 알려드리니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라요.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에 필요한 재료들 소개할게요.
<재료>
코다리 4마리
무 200g
꽈리고추 15개
대파 1개
청양고추 2개
붉은고추 1개
마늘 8쪽
<코다리 해감용 재료>
굵은소금 1큰술
생수 4컵
맛술 1/2컵(1컵은 200cc)
<코다리조림 양념장 재료>
식용유 1큰술
국간장 3큰술
진간장 5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시마 우린 물 1과 1/2컵
청주 3큰술
물엿 5큰술
1.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 코다리 고르는 법
코다리 고르는 꿀팁 알려드릴게요. 코다리를 구입할 때는 코다리가 꼬들꼬들하게 잘 말라져 있는지 확인하고 구입하셔야 해요. 해동이 되었을 때 물이 흘러내리면 곤란해요. 꼬들꼬들 잘 말려져 있어야 맛있고요, 냉동된 상태라고 해도 머리나 꼬리를 보았을 때 잘 말라져 있는 것을 고르셔야 해요. 머리와 꼬리를 보면 마른 상태를 잘 알 수 있으니 코다리 고르실 때 머리와 꼬리가의 상태를 살펴서 잘 건조된 것을 고르세요.
2.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 코다리 손질하기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첫 번째로 코다리 손질하기를 먼저 시작합니다. 코다리의 모든 지느러미를 잘라주어요. 가위로 자르시면 되고요, 등, 가슴, 꼬리 등 지느러미를 모두 잘라주어요. 그리고 주둥이의 끝 부분도 딱딱해서 먹을 수 없으니 같이 잘라줍니다.
지느러미를 모두 자른 코다리는 칼로 잘라줍니다. 적당한 크기로 토막내면 되는데 4등분 정도로 잘라주면 돼요.
자른 코다리를 씻어주는데, 큰 그릇에 물과 소금 1줌을 담고 소금물에 씻어줍니다. 코다리를 소금물에 씻어주면 코다리 속의 맛있는 맛이 빠지지 않아 좋다고 해요. 씻어줄 때 코다리 안쪽 내장이 있던 거뭇한 껍질도 다 제거해주고 씻어주세요. 이 거뭇한 껍질을 제거해야 잡내와 비린내가 나지 않고 맛있어요. 소금물에 씻은 코다리는 깨끗한 물에 다시 한번 헹궈주세요.
3.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 코다리 해동시키기
이번에는 씻은 코다리를 해동시켜주는 단계인데요, 큰 그릇에 굵은소금 1큰술, 맛술 1/2컵을 넣고, 생수 4컵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소금을 녹여준 후 코다리를 모두 넣고 20분 정도 담가 두어요.
이렇게 코다리를 소금물에 담가 해동시켜주면 코다리의 비린맛이 완전히 제거되고, 코다리 내장의 거뭇한 껍질을 다 떼어내도 약간의 씁쓸한 맛이 남아있을 수 있는데, 그 씁쓸한 맛까지 완전히 제거할 수 있어요. 이 과정은 코다리를 연육 시키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4.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 채소 손질하기
코다리를 해동시키는 동안 코다리조림에 들어갈 채소를 손질해 주어요. 무 한조각은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썰어주어요. 코다리조림에 무를 넣고 만들면 코다리조림이 바닥에 들러붙어 타는 것을 막아주고, 무의 단맛도 함께 배어서 더욱 맛있게 만들 수 있어요. 그리고 조려진 무도 아주 맛있답니다.
대파 1개는 큼직하게 어슷 썰어주고, 꽈리고추는 반으로 잘라 주어요. 꽈리고추를 넣어주면 코다리조림이 더 맛있어지니 꽈리고추도 있으면 넣어주시는 게 좋아요. 붉은 고추, 청양고추도 어슷썰어주고, 통마늘 8쪽도 반으로 잘라주어요.
5.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 코다리조림 양념장 만들기
이번에는 코다리조림 양념장을 만들어요. 냄비에 식용유 1큰술을 둘러주는데, 식용유를 넣어주면 코다리에 윤기를 더할 수 있어요. 국간장 3큰술, 진간장 5큰술, 청주 3큰술, 고춧가루 2큰술을 넣고 불을 켜 준 다음 잘 섞어주세요. 양념장을 잘 섞은 후 다시마 우린 물도 넣고 끓여주어요.
6.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 무와 코다리 넣고 익히기
양념장이 끓으면 무를 먼저 넣고 바닥에 깔아주어요. 그리고 코다리를 모두 넣어줍니다. 코다리에 간이 배도록 국물을 끼얹어주세요. 그런 다음 뚜껑을 덮고 강불에서 5분 정도 끓이며 코다리를 익혀주어요. 코다리가 폭신하게 잘 익도록 5분 정도 익혀주어요.
7.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 야채 넣고 익히기
5분 정도 코다리를 익혀준 후 뚜껑을 열고 대파와 꽈리고추, 마늘을 넣어 주어요. 역시 국물을 끼얹어주고, 코다리가 부서지지 않도록 코다리는 건들지 말고 국물만 끼얹어주세요.
다시 한번 뚜껑을 덮고 강불에서 5분 정도 끓여줍니다. 야채들이 잘 익어서 버무려질 정도로 익혀주면 돼요.
8.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 고추와 물엿 넣고 조리기
이제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의 마지막 단계예요. 5분 정도 익혀서 야채들도 잘 익었다면 이번엔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주고, 물엿 5큰술을 골고루 뿌려주어요. 물엿을 넣어주면 코다리조림에 윤기가 좌르르 흐르게 돼요.
뚜껑을 열어 둔 상태로 국물을 조려 주어요. 국물을 끼얹어가며 조려주고, 바닥이 타지 않도록 한번씩만 살짝 들어주면서 조려주어요. 국물 없이 바짝 조려주면 되는데, 취향껏 국물이 약간 있는 것이 좋으면 적당한 상태에서 조리기를 마무리하면 된답니다.
9.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 식힌 후 먹으면 더 맛있어요.
코다리조림은 따뜻할 때 먹어도 맛있지만, 살짝 식힌 후 먹으면 쫀득쫀득해져서 더 맛있어요. 코다리 살이 건조된 것이라 쫀득하면서 담백하여 아주 맛있고, 코다리조림 양념장에 조려져서 더욱 맛있답니다. 함께 조려진 무와 꽈리고추도 같이 먹으면 그 맛이 더욱 풍성하구요, 이보은 요리연구가님의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는 누구나 좋아할 맛의 코다리조림이라 맛있게 드실 수 있을 거예요.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이보은 연구가님의 코다리조림 만드는법으로 오늘 저녁 맛있는 코다리조림 만들어 드셔 보세요.
코다리의 통통하고 쫀득한 살과 맛있는 양념장이 만나 풍성한 한 끼를 만들어드릴 거예요. 코다리조림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출처 : 유튜브 쿡피아,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백종원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법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등갈비 김치찌개 황금레시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