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로 김장을 마치셨을텐데, 요즘은 김장하지 않고 김치를 구입해서 먹거나 조금씩 그때그때 담아드시는 분들도 많더군요. 김장하지 않은 분들은 배추 한 통 사서 배추겉절이로 만들어 드셔도 좋은데요, 오늘은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알아보겠습니다. 아삭아삭 식감도 좋고, 맛도 좋은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배추겉절이 황금레시피 시작합니다.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배추겉절이 황금레시피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배추 한통
굵은소금 1컵(종이컵 분량)
쪽파 한 줌
부추 한 줌
+양념+
마른 고추 7개
밥 1큰술
생강 1톨
사과 반쪽
새우젓 1큰술
물 반 컵
고춧가루 1컵
다진 마늘 2큰술
멸치액젓 3큰술
구운 소금 1작은술
매실청 2큰술
설탕 1큰술
추가) 고춧가루 1큰술
구운 소금 1/2작은술
1.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 배추 손질하기
배추는 겉잎을 떼어낸 다음 1/4쪽으로 잘라 심지를 제거해 줍니다. 그런 다음 배춧잎 한 장씩 잡고 칼로 날려가며 어슷어슷 베어줍니다. 배추겉절이는 이렇게 어슷 썰어야 먹기가 좋습니다.
자른 배추는 물에 한번 씻어서 헹궈줍니다.
2.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 배추 절이기
굵은소금 종이컵 1컵을 준비한 후 씻은 배추를 대야에 나눠 담고 소금을 뿌려줍니다. 그 위에 배추를 다시 깔고 소금을 뿌려주며, 이렇게 두세 번에 나눠 켜켜이 소금을 뿌려줍니다. 남은 소금은 물에 녹여서 뿌려주면 됩니다.
배추겉절이는 오래 절일 필요없이 30분 정도만 절이면 됩니다. 아삭거리는 맛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오래 절이지 않아도 됩니다.
15분 뒤에 한번 뒤집어 준 다음, 다시 15분 후에 헹구면 됩니다.
3.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 배추 씻기
30분 정도 절이니 배추가 낭창낭창 야들해졌습니다. 절인 배추는 물에 세 번 정도 씻어서 헹궈줍니다.
씻은 배추는 소쿠리에 담아 물기를 쏙 빼 줍니다.
4.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 양념 만들기
건고추 7개 정도 물에 살짝 불려서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자른 건고추를 믹서에 담아주고, 밥 1스푼 정도 같이 넣어줍니다.
생강 1톨, 사과 반쪽, 새우젓 수북하게 1스푼, 물 반 컵 정도 넣고 믹서에 갈아줍니다.
쪽파 한 줌은 머리 부분은 칼집을 낸 후 쫑쫑쫑 썰어주고, 줄기 부분은 3cm 정도의 길이로 썰어줍니다. 부추도 3cm 길이로 잘라줍니다.
양념장 만들 그릇에 쪽파 썬 것을 담고, 믹서에 갈아준 양념을 모두 부어줍니다.
그리고 고춧가루 1컵, 다진 마늘 2스푼, 멸치액젓 3스푼, 구운 소금 1작은술 넣어줍니다. 매실청 2스푼, 설탕 1스푼 넣고 잘 섞어줍니다.
5. 배추겉절이 만드는법 - 버무리기
완성된 양념에 물기 뺀 배추를 모두 넣고 잘 버무려줍니다. 배추겉절이는 물기를 잘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배추겉절이에 물기가 많아 질척거려서 안 좋답니다.
마지막으로 고춧가루 1스푼을 더 추가로 넣고 잘 버무려줍니다. 그런 다음 썰어 둔 부추를 모두 넣고 잘 섞어줍니다.
간을 본 후 싱거우면 소금을 반 작은 술 정도 더 추가해서 간을 맞춥니다. 그러면 배추겉절이 완성입니다.
빨간 양념이 아주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배추겉절이인데요, 아삭아삭하게 식감이 좋아 아주 맛있는 배추겉절이입니다. 배추겉절이 만드는법으로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