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하고 맛있는 굴이 한창 제철인데요, 다양한 굴요리 중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을 소개드립니다. 굴전은 밀가루 옷이 너무 두터워도 맛이 없고, 너무 달걀물만 많이 해도 맛이 없는데요, 오늘은 이보은 님의 요리비법을 배울 수 있는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을 소개드리니 이 방법으로 탱글하고 맛있는 굴전 만들어봅시다.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 굴요리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생굴 300g
굵은 소금 2큰술
생수 4컵
송송 썬 쪽파 3큰술
다진 청양고추 3큰술
다진 붉은고추 3큰술
식용유 약간
들기름 약간
+굴 데치기+
쌀뜨물 1리터
식초 1/2큰술
+굴 반죽+
감자전분 3큰술
튀김가루 3큰술
달걀 3개
국간장 1/2큰술
1.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 굴요리 - 굴 데치기
굴은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서 준비합니다. 물 4컵에 굵은소금 2큰술을 넣고 녹여서 소금물에 굴을 씻어 헹궈주면 됩니다.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 그 비법 중 하나는 굴을 데쳐서 사용하는 것인데요, 생굴을 바로 전으로 부치게 되면 물이 많이 나올뿐더러 나중에 식으면 축 늘어져서 맛이 없게 됩니다.
그래서 굴을 한번 데쳐서 굴전을 만드는데, 냄비에 쌀뜨물 1리터와 식초 1/2큰술을 넣고 끓여줍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 차가운 얼음물을 미리 준비해 둡니다. 데친 굴을 바로 차가운 얼음물에 넣어주면 굴전이 늘어지지 않고 탱글탱글하고 맛있게 만들어집니다.
쌀뜨물이 팔팔 끓으면 씻어둔 굴을 넣고 딱 30초만 데쳐줍니다. 나중에 굴전으로 부치면서 익혀줄 것이기 때문에 데칠 때는 30초만 데쳐서 수분감만 없애주면 됩니다.
데친 굴은 바로 얼음물에 퐁당 담가줍니다. 퐁당 담갔다가 굴을 건져서 물기를 완전히 빼 줍니다.
2.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 굴요리 - 달걀물 만들기
달걀물을 만들어 주는데 그릇 위에 체를 하나 받칩니다. 체 안에다 계란 3개를 깨뜨려 넣고 휘휘 저어서 계란을 풀어줍니다. 이렇게 체 안에서 풀어주면 알끈도 자연스레 제거되면서 껍질이나 이물질도 걸러지니 깔끔하게 달걀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굴전에 청양고추를 넣어주면 굴 맛이 더욱 살아나기 때문에 달걀물에 청양고추 잘게 썬 것 3큰술을 넣어줍니다. 청양고추의 씨는 제거해 주는 것이 깔끔하고 좋습니다.
그리고 붉은고추도 씨를 제거하고 잘게 썰어서 3큰술 넣어줍니다. 송송 썬 쪽파도 3큰술 함께 넣어줍니다. 이렇게 고추와 쪽파를 한꺼번에 다 넣어주면 손쉽게 굴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달걀물에 간 맞춤을 해야 하는데, 간 맞춤에 국간장을 사용합니다. 소금으로 간을 할 경우 겨우 수분을 잡아놓은 굴에 다시 수분을 빼내는 역할을 해서 나중에 굴전을 만들었을 때 굴전이 축축하거나 늘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국간장으로 간을 하면 삼투압 현상이 별로 일어나지 않아 굴전을 부쳤을 때 모양 그대로 살릴 수 있고, 식은 후 다시 데울 때도 모양이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국간장 1/2큰술을 넣어서 잘 섞어주고, 달걀물은 30분 정도 지난 후 사용하게 되면 색이 더 노랗고 진하게 되기 때문에 바로 사용하지 말고 30분 후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3.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 굴요리 - 가루 옷 만들기
굴전 부침옷을 위해 가루를 만들어주는데, 가루를 입힐 때 손으로 직접 하는 것보다는 비닐봉지에 넣고 묻히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손으로 하게 되면 손의 체온 덕분에 굴이 늘어지게 되기 때문에 비닐봉지에 넣어서 착착 묻히는 것이 모양을 유지하는데 더욱 좋습니다.
감자전분 3큰술과 튀김가루 3큰술을 비닐에 넣고 흔들어서 섞어줍니다. 부침가루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요, 튀김가루가 들어가야 더욱 바삭하고 겉바속촉의 맛을 낼 수 있습니다.
감자전분 밖에 없다면 감자전분만으로 해도 되지만 맛은 약간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 굴요리 - 가루 옷 입히기
굴에 가루옷을 입혀주는데, 굴을 모두 다 넣게 되면 뭉쳐지고 수분감이 생기게 되니 한 개씩 넣어서 가루 옷을 입혀줍니다.
손으로 입힌 것보다 훨씬 가루 옷이 고르게 잘 입혀졌습니다. 날가루를 털어준 다음 계란물에 바로 넣어줍니다.
한꺼번에 다 담그지 말고 프라이팬에 올릴 정도만 담가줍니다.
5.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 굴요리 - 굴전 부치기
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넣어서 튀기듯이 바삭하게 해 주고, 들기름도 약간 넣어 향을 내줍니다.
달걀물에 담가 놓은 굴을 떠서 올려주는데, 포크로 굴을 뜨게 되면 달걀물은 빠져 나가고 굴만 건져내어 올릴 수 있어 편리합니다.
굴을 팬에 올리고, 중불에서 노릇노릇 구워줍니다. 구운 굴전은 종이타올에 올려 기름기를 흡수시켜 줍니다.
겉은 바삭하게 구워지고 속은 탱글탱글 살아있어서 굴의 식감을 그대로 살린, 굴의 알집을 그대로 맛볼 수 있는 굴전이 만들어졌습니다.
바삭하고 식감은 살아있으며, 간도 딱 맞는 맛있는 굴전입니다. 굴전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데 이 굴전은 꼭 먹어보고 싶은 비주얼입니다!! 옆에서 맛보신 분이 눈이 똥그래지면서 너무 맛있다고 엄지 척을 날리시는데 보기만 해도 맛있어 보입니다!
물기 많아서 축 늘어진 굴전이 아니라 수분기 없이 탱글탱글 모양과 식감이 살아있는 겉바속촉의 맛있는 굴전이니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으로 꼭 만들어 보세요!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 이대로만 만들면 200퍼 성공입니다!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쿡피아,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 굴요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