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면 뜨끈하고 시원한 국물의 동태찌개, 동태탕을 자주 끓여 드실 텐데요, 진하고 시원한 국물 맛과 간이 쏙 밴 동태살을 맛볼 수 있는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을 소개드립니다. 깊고 시원한 국물 맛에 감탄이 절로 나오는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이니 동태탕 황금레시피로 맛있게 끓여보세요.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시작합니다.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동태탕 황금레시피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동태 1마리 850g
무 500g
양파 작은 것 1/2개
홍초 1개
청양고추 2개
대파 1대
두부 1모
멸치육수 1리터
+양념+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0.3큰술
참기름 0.5큰술
국간장 1큰술
천일염 0.5큰술
쌀가루 0.5큰술(쌀뜨물 또는 생략가능)
맛술 1큰술
마늘
생강
1.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 동태 손질하기
동태를 구입하면 먹기 좋게 토막 내어 주는데요, 잔 비늘이 있으니 표면을 슥슥 긁어줍니다. 지느러미를 가위로 잘라주고, 내장을 제거해 줍니다. 얼어있는 상태에서 제거해야 쉽게 손질할 수 있습니다.
내장을 제거하여 다 버리는 것이 아니라 애(간)와 위장은 같이 넣어주는데요, 이것들을 같이 넣어야 동태찌개가 훨씬 맛있다고 합니다.
내장을 다 넣는 것이 아니라 싸고 있던 애와 위장에 붙어있던 것은 버리고, 초록 쓸개도 쓴맛이 나기 때문에 버립니다.
위장을 반으로 갈라 속 내용물을 제거해 버리고, 위장만 깨끗이 손질해 같이 넣어줍니다. 이런 내장류가 같이 들어가면 동태탕의 국물이 기름지면서 진해져서 더 맛있습니다.
안쪽의 굳은 핏물은 긁어서 제거해 줍니다. 나머지 다른 토막들도 똑같이 손질해 줍니다.
내장을 싸고 있던 검은 막은 물에 넣어서 제거해야 잘 벗겨집니다.
동태 대가리는 반으로 갈라 내장과 아가미를 제거해 줍니다. 아가미에는 뻘이 엄청 들어있는데 이것을 제거해 주어야 깔끔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2.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 소금물 씻기
손질이 끝난 동태는 소금물에 씻어주는데요, 물에 소금 한 줌만 넣고 동태를 모두 담가서 씻어줍니다.
내장을 먼저 씻어서 건져내고, 검은 막을 벗겨냅니다. 물에 담가서 벗기면 잘 제거됩니다.
동태는 이렇게 소금물에 씻어야 맛이 빠져나가지 않는데, 흐르는 물에 그냥 씻게 되면 동태의 맛있는 맛이 30% 이상은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그러니 소금물에 담가서 깨끗하게 씻어주어 동태의 맛있는 맛을 그대로 살려주도록 합니다.
3.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 야채 손질하기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에는 무가 많이 들어가야 하는데요, 무를 썰때는 칼로 삐져주면 됩니다.
양파 작은 것 1/2개 채 썰고, 홍초 1개, 청양고추 2개도 어슷 썰어 줍니다. 대파 1대도 어슷 썰어서 준비합니다.
4.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 양념 볶기
냄비에 고춧가루 2 숟갈, 국간장 1 숟갈, 참기름 반 숟갈을 넣어 줍니다.
고춧가루를 그냥 넣어주면 양념이 깊이 배는 느낌이 없고 고춧가루만 둥둥 뜨면서 국물도 깊은 맛이 덜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볶아서 고추기름을 내어 양념하면 국물 색도 빨갛게 잘 나고 깊은 맛도 내 주어 더욱 맛있습니다.
다진 양념 양념 숙성된 것을 넣어주어도 좋고, 김장양념 남은 것이 있다면 그것을 넣어도 좋습니다.
여기에 고추장 반 숟갈 정도, 조금만 넣어줍니다. 고추장이 많이 들어가면 텁텁한 맛이 날 수 있으니 조금만 넣으면 됩니다.
타지 않도록 육수나 물을 조금만 넣어주고, 양념을 볶아줍니다. 볶으면 확실히 국물색이 빨갛게 되고 국물이 더 진해집니다.
5.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 동태 넣고 끓이기
타지 않도록 살짝 볶은 후 멸치육수 1리터를 부어줍니다. 동태 한 마리에서 국물 맛이 그리 진하게 우러나지 않기 때문에 육수를 만들어서 넣는 것이 좋고, 만약 맹물을 사용할 때는 조개나 해물 가루, 액젓이나 팽이버섯 등으로 감칠맛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양념을 잘 풀어준 후에 천일염 반 숟갈 정도 넣어서 미리 간을 해 줍니다.
그런 다음 동태를 바로 넣어줍니다. 동태는 끓는 물에 넣지 않고 바로 넣어주는데요, 그래야 처음부터 같이 끓으면서 맛있는 맛이 우러납니다. 내장은 끓을 때 넣어도 됩니다.
무도 같이 넣어주고, 쌀가루 반 숟갈 정도 개어서 넣어주고, 맛술 1큰술 넣어줍니다. 쌀가루는 쌀뜨물로 대체할 수 있고, 없으면 생략도 가능합니다. 쌀가루가 들어가면 맛을 잡아준다고 합니다.
소금물에 씻어주고, 또 소금 양념한 국물에 동태를 끓여주기 때문에 동태살이 부서지지 않고 쫀득하면서 간도 잘 배어서 아주 맛있게 만들어집니다.
뚜껑 닫고 푹푹 끓여줍니다. 생긴 거품은 굳이 걷어낼 필요 없습니다. 나중에 다 가라앉습니다.
6.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 두부 넣고 마무리하기
양파와 두부 1모를 넣어주고, 한소끔 더 끓여줍니다.
한소끔 끓인 후 마지막에 마늘 0.7 숟갈 정도 넣어주고, 생강도 아주 쪼끔만 넣어 생강향만 나도록 해 줍니다.
마지막 최종 간은 천일염으로 해 주고, 고추와 대파 썰어 둔 것을 넣어 마무리합니다.
콩나물이나 쑥갓을 취향껏 넣어서 먹어도 아주 맛있습니다.
국물이 아주 시원하고 맛있는데, 동태는 비린내가 덜 나는 생선이라 시원한 국물 맛이 끝내주는 동태탕입니다! 얼큰하면서 시원한 국물 맛에 동태 살은 담백하고 맛있어서 동태찌개는 정말 최고입니다! 특히 이런 추운 날엔 더더욱 좋은 동태찌개입니다.
추운 날 얼큰하고 시원한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으로 맛있는 동태탕 끓여 드셔 보세요.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으로 속 시원한 동태탕 한 그릇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윤이련 50년 요리 비결,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소문난 박나래 김장김치 10포기 20포기 양념 비율
어리굴젓 만드는 법 제철 생굴로 만든 굴무침 황금레시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