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면 향긋하고 맛있는 취나물 무침을 자주 해 먹는데요, 약간 쌉싸름한 맛이 나는 듯 하면서도 입안에 퍼지는 독특한 맛으로 인해 자꾸만 먹게 되는 취나물 무침인 것 같아요. 취나물 무침 할 때 취나물 삶는법이 가장 궁금하실텐데요, 취나물 삶는법과 취나물 무침하는 방법 등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고수님께 자세히 배워보아요.
취나물 무침에 필요한 재료들 소개합니다.
<재료>
취나물 370g
대파 1/3쪽
다진 마늘 1 숟갈
국간장 1 숟갈
구운 소금 1/3작은술
들깻가루 1 숟갈
들기름 2 숟갈
1. 취나물 무침 - 취나물 손질하기
취나물의 뻣뻣한 줄기 부분은 끊어서 떼 주세요. 뻣뻣하고 질긴 부분은 데쳐도 질겨서 먹기가 안 좋으니 떼서 손질해 주는 것이 좋아요. 취나물 하나씩 모두 다듬어주고, 찬물에 두세 번 씻어서 물기를 빼 주세요.
2. 취나물 무침 - 취나물 삶는법
취나물 삶는법은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소금 1 숟갈을 넣고, 취나물을 넣어서 골고루 물에 적셔지도록 뒤적여주세요. 물이 닿지 않으면 까맣게 색깔이 변해서 보기에 안 좋아요. 골고루 뒤적여 가면 취나물을 삶아주세요. 뭉쳐진 부분이 없도록 골고루 펴가며 골고루 잘 삶아지도록 풀어주세요. 그래야 까맣게 되지 않고 고루고루 초록색으로 보기 좋게 삶아져요.
줄기 부분을 손으로 눌러보아 살짝 들어가면 불을 꺼 주세요. 너무 물컹하게 들어가도록 삶으면 맛이 없으니 눌렀을 때 살짝 들어갈 정도로만 삶고 불을 꺼 주어요.
취나물 삶는법을 정리하면,
1)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취나물을 넣어 골고루 뒤적여 가며 삶아준다.
2) 줄기를 손을 눌러보았을 때 살짝 들어갈 정도로만 삶고 불을 끈다.
두 가지를 기억하면 취나물 삶는법 쉽게 하실 수 있을거예요.
삶은 취나물은 찬물에 넣어서 헹궈줍니다. 찬물에 헹군 취나물은 손으로 꾹 짜서 물기를 제거해주거나 야채 탈수기를 이용해서 물기를 꼭 짜 줍니다.
3. 취나물 무침 - 취나물 잘라주기
물기 짠 취나물은 엉켜있는 것들을 탈털 털어서 풀어줍니다. 그런 다음 듬성듬성 칼로 썰어줍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적당하게 썰어주면 돼요.
대파 1/3쪽은 반으로 가른 후 쫑쫑 썰어주세요.
4. 취나물 무침 - 취나물 무침 양념하기
취나물 무침에 필요한 양념을 합니다. 다진 마늘 1 숟갈, 국간장 1숟갈을 넣고, 나머지 간은 구운 소금 1/3작은술을 넣어 간을 맞추어요. 들깨가루 수북하게 1숟갈 넣어주고, 들기름 2 숟갈 넣어주세요. 들깨가루가 들어가면 취나물 향과 어우러져서 더욱 고소하고 맛있어요. 들깻가루에 들기름까지 들어갔으니 엄청 고소하고 맛있을 것 같네요.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최종 간은 입맛에 맞춰 소금 등을 추가해 맞춰 주세요.
간단한 양념이지만 들깨가루와 들기름이 들어가 아주 맛있고 고소한 취나물 무침이고요, 취나물 자체의 향과 맛이 있어 들깨가루와 만나 더욱 맛있는 취나물 무침이 만들어져요.
취나물 무침으로 향긋하고 고소함이 입 안 가득 퍼지며, 입맛이 확 살아납니다. 엄마의 손맛님이 알려주신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취나물 무침 레시피로 맛있게 만들어 드시고, 봄기운 가득 느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엄마의 손맛, 취나물 무침]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미나리무침 만드는 법 미나리 무침 황금레시피 미나리 요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