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반찬 중 가장 으뜸을 꼽으라면 아마 진미채 볶음이 아닐까 싶은데요, 반찬가게에서 가장 잘 팔리는 반찬이 바로 진미채 볶음이라고 합니다. 쫄깃하면서 매콤 달콤한 진미채 볶음, 진미채 무침 하나만 있어도 밥 한 그릇 뚝딱이지요. 하지만 이렇게 맛있는 진미채 볶음도 잘못 만들면 딱딱하여 먹기가 아주 불편한데요, 오늘은 진미채볶음 부드럽게 만드는 방법 그 노하우와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잘 보시고 그대로 따라 해 보세요~!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만드는 방법, 진미채 무침에 필요한 재료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재료>
진미채 300g
맛술 3큰술
송송 썬 쪽파 3큰술
통깨 1큰술
깻가루 조금
+볶음장+
식용유 2큰술
간장 2큰술
고추장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2큰술
물엿 1큰술
1.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 진미채 손질하기
진미채는 굵은 것과 가는 것이 있는데 굵은 것은 씹는 맛이 좋고, 가는 것은 오래 보관하기에 좋습니다. 취향껏 선택해서 만들면 되고요, 이번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에서는 굵은 것과 가는 것을 섞어서 만듭니다.
진미채는 물에 재빨리 한번 씻어낸 후 마른 팬에 덖어서 물기를 날려줍니다. 그런 다음 진미채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3cm 정도의 길이로 해서 가위로 잘라주면 됩니다.
2.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 맛술에 무치기
진미채의 비린맛을 잡아주기 위해 소주나 청주를 넣어주기도 하는데요, 그것보다는 맛술 사용을 권해봅니다. 맛술은 진미채 100g당 1큰술로 잡고 300g이니 3큰술을 넣어줍니다. 그런 다음 손으로 조물조물 잘 버무려줍니다.
주정으로 만든 맛술이기 때문에 단맛과 알코올 성분이 섞이면서 살짝 부드러워집니다. 알코올은 조리 중 날아가니 염려 마세요.
3.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 전자레인지에 가열하기
맛술에 버무린 진미채를 전자레인지용 뚜껑을 덮어 전자레인지에 1분간 가열합니다.
1분만 가열하는 이유는 만약 2분 정도 가열하면 진미채가 익게 되고, 반면 30초만 가열하면 비린맛이 완벽하게 안 날아가서 나중에 반찬 뚜껑을 열면 진미채의 비린맛이 올라오게 됩니다.
그러니 700W 전자레인지 기준 1분만 가열하면 됩니다. 1분 뒤에 꺼내서 손으로 털어가며 알코올 성분을 날려줍니다. 수분감이 있어 약간 뜨거울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이렇게 전자레인지에 1분 돌린 후에는 진미채가 더 부드러워져 있습니다.
4.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 양념장 만들기
웍에 간장 2큰술, 식용유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2큰술, 고추장 3큰술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식용유를 넣었기 때문에 고추장이 잘 풀어집니다.
고추장 대신 고춧가루를 넣게 되면 양념이 잘 타고, 나중에 진미채가 딱딱해지게 됩니다.
잘 버무린 양념을 불을 켜서 한번 끓여줍니다. 윤기가 나도록 하기 위해 식용유를 넣었는데 만약 양념을 끓이지 않고 바로 넣게 되면 흡착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속까지 양념이 덜 배게 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양념을 끓여서 사용하는 것이 윤기가 더 잘나고, 색깔도 더 이쁘게 나오며, 간도 끝까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기 때문에 꼭 한소끔 끓여서 만드는 게 좋습니다.
5.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 진미채 볶기
양념이 바글바글 끓으면서 튀기 시작하면 그때 불을 끕니다. 그리고 손질해 둔 진미채를 모두 넣어줍니다. 숟가락 2개를 이용해서 양념을 골고루 무쳐줍니다. 불을 끈 상태로 양념을 버무립니다.
불을 끈 상태에서 양념을 버무리는 이유는 만약 강불 상태에서 진미채를 넣고 버무리면 양념이 속까지 배지 않고 겉돌면서 타버릴 수 있고, 타버리면 맛이 없는 냄새가 납니다. 그러니 불을 끄고 양념을 충분히 잘 버무려 주세요.
양념을 다 버무렸다면 다시 불을 켜고 중불 정도로 낮춘 후 진미채를 볶아줍니다.
잘 볶은 후 열기가 남아있을 때 불을 끄고, 윤기가 나도록 물엿 1큰술을 넣어줍니다. 물엿은 불을 켠 상태에서 넣고 볶으면 윤기가 사라집니다. 그러니 불을 끄고 넣어야 하고 잔열에 볶아주어야 합니다.
이런 잔잔한 팁들이 요리하는데 아주 도움이 됩니다!!
통깨 솔솔 뿌리고, 고소한 맛이 많이 나도록 깻가루 조금 뿌려줍니다. 살짝 버무려준 후 차게 식혀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시고, 꺼내서 먹을 때 파 송송 썰어서 고명으로 올려주면 됩니다.
진미채가 뜨거울 때 담아서 냉장고에 넣으면 금방 상하게 되니 꼭 완전히 식혀서 넣어주세요.
매콤하면서 달짝지근 맛있는 양념에 꼬들꼬들 쫄깃한 식감의 진미채 볶음, 따뜻한 밥과 함께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습니다. 남은 진미채를 밥과 함께 버무려 주먹밥으로 해 먹어도 아주 맛있고요.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로 부드럽게 만드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반찬 중 NO.1 진미채 볶음.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감사합니다!
양념게장 황금레시피 양념게장 만드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