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되고 김장철이 되면 가장 눈에 많이 띄는 것이 바로 굴입니다.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할 만큼 영양 많고 맛 좋은 식재료인데요, 굴을 이용해 다양한 굴요리도 많이 만들어 드실 것입니다. 많은 굴요리 중 오늘은 시원하고 담백한 굴국 만드는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시원함 가득한 굴국 만드는법, 맛있는 굴요리 시작합니다.
굴국 만드는법, 굴요리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굴 120g
소금 반 스푼
무 한쪽
쪽파 5줄
마늘 2개
+육수+
새우젓 반 스푼
청양고추 1개
다시마 1개
대파 1개
물 4컵
+양념+
생강술 1스푼
국간장 1스푼
후추 약간
소금 1작은술
1. 굴국 만드는법, 굴요리 - 굴 씻기
굴 120g 정도 준비해서 소금 반 큰 술 정도 넣고 손으로 살살 조물조물 씻어줍니다. 이렇게 씻어주면 굴 속의 뻘이나 이물질이 제거됩니다. 손으로 조물조물 씻은 다음 깨끗한 물에 2~3번 헹궈서 씻어냅니다.
2. 굴국 만드는법, 굴요리 - 육수 만들기
새우젓 반 스푼을 다시용 팩에 넣고, 청양고추 1개 잘게 썰어서 같이 넣어줍니다. 다시팩에 넣어서 육수를 내면 국물이 깔끔합니다.
다시마 1조각, 대파 1대를 넣고 물 4컵(1컵=200ml)을 넣어 끓여줍니다. 15~20분 정도 끓여줍니다.
3. 굴국 만드는법, 굴요리 - 부재료 손질하기
육수가 끓는 동안 부재료를 손질합니다.
무 한쪽을 깍둑썰기로 썰고, 쪽파 5줄 정도 송송 썰어줍니다. 쪽파가 없으면 대파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마늘 2알을 칼로 다져서 준비합니다. 굴국에는 마늘을 많이 넣지 않아도 됩니다.
4. 굴국 만드는법, 굴요리 - 굴국 끓이기
육수를 끓이고 7분 정도 지나서 다시마는 건져줍니다. 15분 정도 끓인 후 건더기는 걸러내고 국물만 냄비에 받아냅니다.
육수에 썰어둔 무를 모두 넣고 한소끔 끓여줍니다.
무가 어느 정도 익도록 끓이는 동안 굴에다가 생강술 1큰술을 뿌려 둡니다. 이렇게 생강술을 뿌려두면 굴 비린내를 잡아줍니다.
국이 끓어서 무가 다 익었으면 다진 마늘을 넣어주고, 국간장 1스푼을 넣은 뒤 굴도 같이 넣어줍니다.
굴을 넣고 한소끔만 파르르 끓이면 되는데, 굴은 오래 끓일 필요 없이 한소끔 만 파르르 끓이면 됩니다. 파 썰어둔 것을 넣어주고 후추도 약간 뿌려줍니다.
간을 봐서 싱거우면 소금 1작은술을 넣어서 간을 맞춰줍니다. 그러면 굴국 완성입니다.
국물이 시~~원하고 깔끔해서 속이 확 풀리는 굴국이고요, 굴의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더해져서 아주 맛있는 굴국이 완성되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담백하고 시원한 굴국이니 한창 제철인 굴로 맛있고 시원한 굴국 끓여보세요. 굴국 만드는법을 따라 만들어보시면 최상의 맛을 맛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출처 : 유튜브 엄마의 손맛, 굴국 만드는법, 굴요리]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소문난 박나래 김장김치 10포기 20포기 양념 비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