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에 어울리는 김치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인데요, 절이지 않고 겉절이 식으로 담아도 풋내도 나지 않고 아주 맛깔스러운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이예요. 맛있게 담아서 보리밥이나 밥에 비벼 먹거나 국수에 넣어 먹어도 너무 맛있죠!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에 들어가는 비밀 양념재료도 함께 알려드려요. 바로 시작합니다.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에 필요한 재료들 소개합니다.
<재료>
열무 1단(2kg) - 연한 열무
쪽파 한 줌
양파 1/2개
천일염 1과 1/2스푼
설탕 1스푼
통깨 1스푼
+믹서기에 갈 재료+
건고추 15개(55g)
마늘 한 줌(10개)
생강 1톨
청양고추 5개
홍고추 3개
사과 1/2개
양파 1/2개
식은밥 2스푼
새우젓 2스푼
추자도 멸치액젓 1/4컵
생수 200ml
1.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재료 준비하기
열무는 2kg 정도 1단 준비하는데, 어리고 순한 열무예요. 연하고 잘잘한 열무가 열무김치를 담아놓으면 아주 맛있어요.
건고추는 15개 55g을 씻어서 준비합니다. 그 외 사과, 마늘, 생강, 홍고추, 청양고추, 양파, 쪽파 등을 준비합니다. 식은 밥 2스푼, 설탕 가득 1스푼, 멸치액젓 1/4컵, 새우젓 2스푼, 천일염 1스푼 반을 준비합니다. 천일염은 열무김치 최종 간을 할 때 사용합니다.
2.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 건고추 불리기
건고추는 깨끗이 씻은 뒤에 물 300ml를 부어서 30분 정도 담가서 불려줍니다. 이렇게 불려두었다가 믹서기에 갈아서 사용하는데, 미리 물에 불려서 갈면 물고추가 된답니다. 물을 부은 뒤에 건고추를 가위로 잘라주세요. 그래야 믹서기에 갈기가 편해요.
양파 반개와 건고추 불린 것을 믹서기에 갈아서 만들면 열무김치가 풋내가 나지 않으면서 정말 맛있게 만들어져요! 고춧가루를 사용하면 풋내를 잡을 수가 없어요.
고춧가루가 아닌 건고추를 물에 불려서 사용하는 것!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의 아주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어요.
김대석 셰프님이 30여년 식당을 운영하면서 수도 없이 많은 열무김치를 담아보셨기에 이런 노하우를 갖게 되신 거고요, 그 노하우를 따라 만들면 풋내 없이 맛있는 열무김치를 담글 수 있어요.
3.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 열무 손질하기
열무를 다듬을 때는 먼저 열무 뿌리 끝쪽을 칼로 잘라주고, 뿌리를 긁어서 껍질을 제거해 줍니다. 그런 다음 열무 뿌리를 를 반으로 가르고, 굵은 것은 한 번 더 반으로 갈라 2등분~4등분으로 나눠줍니다.
길이 그대로 담아도 되지만 먹기 좋도록 적당한 길이로 열무를 잘라줍니다. 손질을 끝낸 열무를 물에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 줍니다.
4.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 양념 만들기
열무의 물기를 빼는 동안 양념을 만들어요. 양파 1개를 반으로 잘라 반 개는 채 썰어서 열무김치에 넣고, 나머지 반 개는 믹서기에 갈기 좋도록 적당하게 잘라주세요.
사과는 씨만 빼고 껍질은 벗기지 않아요. 적당한 크기로 잘라 믹서기에 넣어주세요. 생강 1톨도 잘라서 믹서기에 담고, 마늘 한 줌도 넣어주세요.
홍고추와 청양고추도 적당히 잘라서 믹서기에 같이 담아줍니다. 식은 밥 2스푼, 새우젓 2스푼, 멸치액젓 1/4컵, 물 종이컵 1컵을 넣고, 건고추 불린 것을 절반만 넣어줍니다. 건고추 불린 것은 모두 다 사용할 거지만 나머지 절반은 마지막에 살짝만 갈아줄 거예요.
믹서기에 넣은 재료를 갈아줍니다. 25초 정도 갈아주었어요. 디테일한 레시피ㅋㅋ
남은 건고추 불린 것을 모두 넣고 믹서기를 커트 커트하듯 돌려서 건고추의 건더기가 살아있도록 갈아줍니다. 이렇게 고추 건더기가 있어야 열무김치를 담았을 때 보기에도 좋고 색과 맛도 좋아요.
믹서기에 간 것을 큰 대야에 모두 붓고, 설탕 가득 1스푼, 천일염 1스푼 반을 넣고 섞어줍니다. 그러면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양념 완성입니다.
소금이 녹을 수 있도록 충분히 저어주고 간을 봅니다. 간이 약간 짭조름하면 딱! 맞는 거예요. 열무를 절이지 않고 담는 것이라서 양념의 간이 짭조름해야 버무렸을 때 간이 딱 맞게 돼요.
5.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열무 버무리기
씻어놓은 열무를 양념 그릇에 모두 부어줍니다. 그리고 양파 반개 채 썬 것과 쪽파 썰은 것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두 손으로 살며시 버무려줍니다. 양념에 살살 잘 버무린 후 통깨 1스푼 정도 뿌려서 버무리고 20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열무를 절이지 않고 담은 것이라서 이렇게 20분 정도 두어서 숨이 살짝 죽으면 그때 한번 뒤집어 주면 완성이에요.
20분이 지나서 한번 뒤집어 줍니다. 열무가 살짝 숨이 죽고, 열무김치의 국물이 배어 나와서 벌써 맛있어 보이네요! 열무김치는 국물이 자박자박 있어야 맛있어요!
밀폐용기에 열무김치를 차곡차곡 담아주고 국물까지 다 부어서 담아주면 열무김치 완성이에요.
열무김치의 초록 초록한 색이 살아있고 아주 맛있어 보이는 비주얼이에요. 보리밥에 갓 담은 열무김치를 넣고 참기름 조금 둘러서 비벼 먹으면 그 맛이 아주 예술입니다!! 끝내주는 맛, 계속 먹게 되는 맛이에요!
잘 익은 뒤 국물과 함께 후루룩 먹으면 너무 맛있을 듯하네요! 국물까지 맛있는 열무김치, 밥이나 국수에 비벼서 먹고 싶은 비주얼입니다.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김대석 셰프님이 알려주신 비법으로 절이지 않고 맛있게 담아보세요~!
[출처 : 유튜브 김대석 셰프 TV,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파트너스활동으로 일정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양파장아찌 담그는법 간장물 끓이지 않는 초간단 양파장아찌
두릅 장아찌 담는법 1년 내내 맛있는 두릅 장아찌 황금레시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