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두부찌개 국물이 뭔가 2% 아쉬울 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런 아쉬움을 날려버릴 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 조미료 없이도 진하고 맛있는 국물을 낼 수 있는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을 소개드립니다. 맵지 않으면서 시원하고 진한 맛으로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이니 잘 배우셔서 그대로 만들어 보세요. 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바로 시작합니다.
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 조미료 없이 진한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순두부 한봉 400g
물 500ml (물 많이 나오는 순두부는 물 줄이기)
돼지고기 썬 것 3큰술
양파 1/4개
애호박 7cm 길이
청양고추 1~2개
붉은고추 조금
팽이버섯 1/2봉지
대파
+양념+
식용유 2(또는 식용유1+참기름 1)
고추장 1 (거의 깍아서)
고춧가루 2 (거의 깍아서)
간 마늘 1
된장 0.3
맛술 1
후추 톡톡
해물가루 1(멸치, 새우 간 것)
-> 해물가루 대체 : 진한 멸치육수 또는 연두, 액젓 1T
1.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 순두부 물 빼기
순두부는 반으로 갈라 채반에 밭쳐서 물을 빼 줍니다.
2.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 야채 손질하기
순두부찌개에 들어갈 재료는 호박 1/3개 정도, 양파 1/4개, 청양고추 1~2개, 홍고추 1개, 팽이버섯 1/2봉지, 대파 1대, 그리고 돼지고기 조금 필요합니다.
애호박은 반으로 가른 후 다시 반으로 잘라 도톰하게 잘라줍니다. 부채꼴 모양이 나옵니다. 양파도 비슷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순두부찌개에 양파는 많이 안 넣어도 됩니다.
청양고추는 송송 썰어주는데, 순두부찌개에 필수로 넣어주는 것이 맛있습니다. 홍초도 잘게 썰어줍니다.
팽이버섯은 1~2cm 길이로 쫑쫑 썰어주고, 대파도 송송 썰어줍니다.
3.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 양념 볶기
뚝배기에 끓이면 좋겠지만 만약 뚝배기가 없다면 코팅팬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용유를 넣고 볶을 거라서 타지 않도록 하려면 코팅팬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불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팬에 식용유 1숟갈과 참기름 1숟갈을 섞어서 넣어줍니다. 식용유로만 2숟갈 넣어도 괜찮습니다.
고추장 1숟갈을 거의 깍아서 넣어주고, 고춧가루 2숟갈도 깍아서 넣어줍니다. 순두부찌개에 고추장을 넣어주면 국물 색이 발갛게 되고 깊은 국물맛도 내 줍니다. 고추장을 볶아주면 텁텁한 맛과 고추장 냄새가 다 날아가기 때문에 국물이 걸죽하니 더 맛있어집니다.
약불로 켜서 타지 않게 양념을 볶아줍니다. 고추기름을 내주는데, 이렇게 고춧가루를 기름에 볶아주면 칼칼한 불맛이 나면서 더 맛있어집니다.
자글자글 볶은 후에 돼지고기 3~4큰술 넣어주고, 간 마늘 1숟갈과 된장 0.3숟갈 정도 넣어줍니다. 고기가 들어가서 된장을 조금 넣어줍니다.
양파 썰어둔 것을 넣고, 맛술 1숟갈과 후추를 톡톡 뿌려줍니다. 그리고 잘 볶아줍니다.
4.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 야채 넣고 끓이기
잘 볶아졌다면 물 500ml를 넣어줍니다. 400g 순두부 기준이고, 나중에 순두부에서 물이 나오는 것도 감안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물을 넣고 나서 호박, 팽이버섯, 청양고추, 홍고추 썰어둔 것을 모두 넣어줍니다.
그리고 멸치가루 1숟갈을 넣어줍니다. 멸치가루 외에 새우가루, 해물가루를 넣어도 되고 이런 가루류가 없다면 진한 멸치육수를 사용해도 됩니다.
5.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 순두부 넣고 마무리
야채 넣은 후 가장자리가 바르르 끓으면 순두부를 넣어줍니다. 순두부는 너무 으깨지 말고 덩어리로 넣어주면 됩니다.
순두부찌개 간은 순두부를 넣고 난 뒤에 맞춰주는 것이 좋고, 새우젓 1숟갈을 넣어 간을 맞춥니다. 새우젓 + 새우젓 국물을 포함해서 1큰술 가득 넣으면 적당히 간이 맞는데요, 간은 입맛에 맞게 맞추시면 됩니다.
순두부를 넣고 너무 오래 끓이면 텁텁해져서 맛이 없으니 순두부가 익을 정도로만 끓이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대파 썰어둔 것을 넣고 마무리하면 됩니다. 계란을 넣고 싶으면 풀어서 쭉 둘러주면 되는데 국물이 진하기 때문에 따로 계란을 넣지 않아도 맛있습니다. 오히려 계란이 들어가면 텁텁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완성된 순두부찌개는 뚝배기에 덜어담아서 먹으면 됩니다. 국물이 맵지 않으면서 빨갛고 진한 색을 띄고요, 맛을 보면 깊고도 진한 맛을 느낄 수 있어 아주 제대로 된 국물 맛을 맛볼 수 있습니다.
고추장을 볶아서 넣으면 국물이 진하고 깊은 맛이 나고, 색도 빨갛게 낼 수 있으니 고춧가루만으로는 뭔가 부족했던 국물 맛을 확 채워줄 수 있을 것입니다.
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그 비법은 바로 고추장을 볶아서 양념을 만드는 것이고, 그리고 두번째로는 새우젓으로 간을 해서 감칠맛나는 국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애호박과 버섯도 들어가서 먹을 때 맛과 식감도 더 풍성합니다. 텁텁하지 않고 깔끔하고 깊은 맛의 순두부찌개니 알려드린 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로 맛있게 만들어 드셔보세요. 쉽고도 간단한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윤이련 50년 요리비결, 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 순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대박집 오이소박이 무르지않게 담는법
쑥국 맛있게 끓이는 법 쑥향 극대화! 다 빼고 이것만 넣으세요!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소문난 대박집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