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이무침 만드는 법에는 고추장을 넣고 만드는 서울식, 된장을 넣고 만드는 전라도식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김대석셰프님의 30년 요리 노하우로 2가지 버전의 냉이무침 만드는 법을 모두 알려드립니다. 냉이무침 황금레시피로 맛있는 냉이무침 만들어봅시다. 시작합니다.
냉이무침 황금레시피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냉이고추장무침+
냉이 150g
고추장 1스푼(20g)
고춧가루 1/2스푼(5g)
홍고추 1/2개, 청양고추 1개
간 마늘 1/4스푼(4g)
MSG(미원) 1꼬집
식초 1/4스푼(2g)
설탕 1/2스푼(6g)
참기름 1/2스푼
깨소금 1/2스푼
통깨 1/2스푼
+냉이된장무침+
냉이 150g
집된장 1스푼(20g)
고춧가루 1/2스푼(5g)
홍고추 1/2개, 청양고추 1개
간 마늘 1/4스푼(4g)
MSG(미원) 1꼬집
설탕 1/2스푼(6g)
참기름 1/2스푼
깨소금 1/2스푼
통깨 1/2스푼
+냉이 데치기+
물 2.5리터
천일염 1스푼(10g)
1. 냉이무침 황금레시피 - 냉이 데치기
냉이는 시들거나 누런 잎은 떼어내고 뿌리는 칼로 긁은 후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합니다. 다섯 번 정도 깨끗이 씻어서 준비합니다.
끓는 물에 천일염 1스푼을 넣고 냉이를 넣고 데쳐줍니다. 냉이는 딱 30초만 데치면 됩니다. 너무 오래 데치면 다 물러지니 30초만 데친 후 찬물에 담가서 씻어줍니다.
씻은 냉이는 물기를 짠 후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2. 냉이무침 황금레시피 - 냉이고추장무침 만드는 법
홍고추와 청양고추를 십자로 갈라서 씨를 털어내고 잘게 다져서 냉이를 담은 그릇에 넣어줍니다.
고춧가루 1/2스푼, 간 마늘 1/4스푼을 넣어줍니다. 냉이무침에는 간 마늘을 조금만 넣어야 합니다. 간 마늘을 많이 넣으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최대한 적게 넣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냉이무침에는 간장, 매실을 절대 넣지 마시고, 마늘도 많이 넣으면 냉이향이 나지 않고 쓴 맛이 납니다.
MSG 1꼬집, 설탕 1/2스푼, 식초 1/4스푼을 넣어줍니다. 식초도 아주 조금만 넣어줍니다.
깨소금 반스푼, 통깨 반스푼, 참기름 반스푼을 넣고, 고추장 1스푼을 넣어줍니다.
손으로 조물조물 골고루 무쳐줍니다. 서울식은 고추장, 설탕만 넣고 무쳐도 맛있습니다.
3. 냉이무침 황금레시피 - 냉이된장무침 만드는 법
냉이에 홍고추, 청양고추 다진 것을 넣은 후 고춧가루 1/2스푼, 간 마늘 1/4스푼, MSG 1꼬집, 깨소금 반 스푼, 설탕 반스푼, 통깨 반스푼, 참기름 반스푼을 넣고, 집된장을 1스푼 넣어줍니다.
냉이고추장무침에 들어갔던 식초만 빠지고, 고추장 대신 된장을 넣으면 됩니다. 다른 재료는 모두 같습니다.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냉이된장무침은 전라도식입니다.
냉이무침 황금레시피로 냉이고추장무침, 냉이된장무침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고추장, 된장 각각의 맛이 있기 때문에 두 가지 모두 맛있는데요, 새콤 매콤한 맛, 깊은 된장의 맛 모두 특색 있고 입맛 돋게 하는 냉이무침입니다.
봄나물의 대명사 냉이로 맛있는 냉이무침 만들 때 된장, 고추장 등 입맛에 맞춰 무쳐보시고요, 냉이무침 황금레시피로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김대석 셰프 TV, 냉이무침 황금레시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