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엔 무가 단맛이 많이 나서 아주 맛있어지는데요, 맛있는 무로 만들 음식들이 많지만 그중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 바로 무생채입니다. 아주 쉬운 무생채 황금레시피이고요, 이보은 샘이 알려주시는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알아보겠습니다.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에 필요한 재료 소개합니다.
<재료>
무 700g
쪽파 5대
고춧가루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새우젓 1큰술
생강즙 1/2작은술
매실청 3큰술
소금 1큰술
깻가루 1/2큰술
통깨 1/2큰술
1.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 무 채썰기
무는 보통 초록부분이 단맛이 나고 맛있는데요, 하지만 지금은 무가 맛있을 계절이니 상관없이 다 쓰셔도 됩니다. 무의 무게는 700g 정도 되는 것으로 준비하시면 되고, 이 정도의 무게면 4인 가족이 2번 정도 맛있게 먹고 혹시 조금 남았으면 간단히 비벼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양이 됩니다.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에서 무 채썰기 할 때는 일일이 칼로 써는 것보다 채칼을 사용하면 훨씬 수월합니다. 무를 껍질째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에 채칼로 얇게 슬라이스 해 줍니다.
원형으로 썰어야 결이 살아있으니 원형으로 슬라이스 한 후에 칼로 채 썰어주면 됩니다. 아예 가늘게 채 썰기가 바로 되는 채칼을 사용하면 더 편하겠습니다. 하지만 약간 두께감 있게 채를 써는 것이 좋기 때문에 채칼로 원형 썰기 후 칼로 일정하게 썰어주면 좋습니다. 정 힘들면 채칼로 그냥 채 썰어도 괜찮습니다.
쪽파 5대는 앞부분의 두꺼운 곳에 칼집을 넣고 1~2cm 길이로 썰어줍니다.
2.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 무 절이지 않기! 밑간 하기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에서 중요한 팁은 무를 따로 절이지 않는 것입니다. 무를 절이게 되면 많이 늘어지고 아삭아삭한 맛이 없어집니다.
절임을 하지 않기 때문에 대신 밑간을 해 주어야 합니다. 고운 고춧가루 2큰술, 굵은 고춧가루 2큰술을 넣어줍니다. 고춧가루를 고운 것과 굵은 것 두 가지를 모두 쓰는 이유는 고운 것은 무의 수분을 너무 빼주기 때문에 무가 늘어지게 되고 굵은 것만 쓰면 수분을 많이 빼지 않아 뻣뻣해집니다. 그래서 두 가지를 함께 섞어서 무가 아삭하도록 해 줍니다.
새우젓 1큰술을 넣어주고, 생강즙 1/2작은술을 넣고 손으로 버무려줍니다. 생강즙이 없다면 생강가루나 생강을 채 썰어서 넣어도 됩니다.
이렇게 버무려두면 무에서 수분도 나오고, 생강즙 덕분에 무의 비린맛도 없어지고, 새우젓의 감칠맛도 어우러집니다. 무에 고춧가루 색이 배도록 잘 버무려줍니다.
3.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 양념하기
밑간 한 무생채에 양념을 해 줍니다. 마늘 1큰술을 넣고, 쪽파 썰어둔 것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매실청 3큰술을 넣고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춰줍니다. 소금 1큰술 정도 넣으면 되고, 입맛에 따라 약간 가감하시면 됩니다.
깻가루와 통깨를 각각 1/2큰술 씩 넣고 잘 버무려주면 완성입니다. 최종 간을 보고 만약 단맛이 약간 부족하면 설탕을 1/2큰술 정도 넣으면 되고, 새콤달콤하게 먹기 원한다면 식초도 같이 넣어주면 됩니다.
무생채와 잘 어울리는 음식이 청국장찌개, 된장찌개입니다.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으로 맛있게 만들어서 청국장이나 된장찌개랑 같이 드셔 보세요. 슥슥 비벼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쉽게 만드는 무생채 황금레시피, 이 계절에 만들어 먹으면 아주 맛있는 무생채 만들어서 맛있게 드세요. 이상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유튜브 쿡피아,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댓글